LNG선 발주 늘려 조선·해운 살린다..2000여억원 연내 투입(종합)

경제장관회의 'LNG 추진선 활성화 방안' 확정
민관, 연내 3척 발주..LNG 외항선 8월 첫 발주
7월 출범 해양진흥공사 통한 금융·보조금 지원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미세먼지 감축 취지
해수부·산업부 "신성장 핵심 과제로 적극 추진"
  • 등록 2018-05-17 오전 8:02:33

    수정 2018-05-17 오전 8:15:51

[출처=한국가스공사]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가 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LNG 추진선박 활성화에 나선다. 민·관이 연말까지 2000여억원을 투입해 3척을 추가로 발주한다. 선박 연료를 벙커C유에서 LNG로 대체하면서 미세먼지를 줄이고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는 취지에서다.

LNG선 3척 발주, 해양진흥공사 통한 금융지원

정부는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LNG 추진선 건조 역량 강화 △LNG 추진선 운영 기반구축 △국제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4대 추진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이 같은 종합대책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추진선 도입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공공부문에서 1척, 민간부문에서 2척을 연말까지 발주한다. 공공부문의 경우 울산에 항만을 청소하는 관공선인 청항선 1척을 추가 도입한다. 예산 72억원(잠정)이 투입된다. 민간 부문의 경우 민간 기업이 해외를 운항하는 LNG 추진 외항선을 올해 8월까지 국내 최초로 발주할 예정이다. 한국과 호주를 운항하는 20만t급 벌크선 2척이다. 민간 자금 약 2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7월에 설립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금융지원에도 나선다. 구체적으론 △LNG 추진선을 만들면 이자율과 보증료율 인하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으로 전환하면 선박 가격(선가)의 약 10% 보조금 지원 △LNG 추진선에 대한 취득세와 LNG 연안화물선의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에 나선다.

정부는 포스코, 한국남동발전 등 주요 화주가 검토 중인 LNG 추진선박 도입 시범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사업 타당성 조사와 국제협력도 지원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배출이 큰 예인선을 대상으로 LNG 추진선 전환 시범 프로젝트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국제 환경규제 대응, 항만 미세먼지 감축 취지”

이외에도 정부는 △LNG 추진선 핵심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국내 기자재 업체의 운행실적(Track-Record)을 확보하기 위한 실증사업 등 LNG 추진선 건조 역량 강화 △도시가스사업법, 항만운송사업법 개정을 통해 LNG 벙커링(연료공급) 시장 기반 조성, 부산항·울산항에 LNG 벙커링 시설 구축, 한국가스공사의 통영기지에 LNG 선적설비 구축, LNG 벙커링 기자재의 국산화 개발 지원 등 LNG 추진선 운영 기반 구축에도 나선다.

정부는 국제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국제해사기구(IMO)가 논의 중인 ‘LNG 추진선박 관련 안전기준’ 개정 논의에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포스코가 개발한 LNG 연료탱크 신소재인 고망간강이 국제 안전기준(IGF Code)에 등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관련 부처인 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외 상황을 고려할 때 LNG 추진선 관련 기반 조성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국제해사기구는 재작년 10월에 오는 2020년부터 전 해역에서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기로 했다. 황산화물 함량이 높은 벙커C유를 LNG로 대체해 항만도시의 미세먼지를 줄여야 한다는 환경단체의 지적도 나온다.

유럽, 중국, 싱가포르는 LNG 추진선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보고 있다. 다만 우리는 LNG 선박의 가격이 약 20% 비싸고 벙커링 체계도 취약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이번에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지원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IMO 환경규제 대응과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LNG 추진선 발주를 확대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동안에는 LNG 추진선 연관 산업 초기 육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까지 고려한 조선·해운정책의 대전환에 나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 과제”라며 “LNG 벙커링(연료공급) 등 관련 신산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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