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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달러화 강세로 인해 매출이 많이 줄었다. 특히 최근 환율 움직임을 보면 이 이슈는 한동안 사라지지 않고 우리를 따라올 것이다.”
세계 최대 검색엔진이자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정보기술(IT) 공룡 구글에게도 달러 강세는 엄청난 걱정거리였다. 패트릭 피체트 구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9일(현지시간) 4분기(작년 10~12월) 실적 발표 후 가진 컨퍼런스콜에서 이같은 고뇌를 드러냈다.
피체트 CFO는 컨퍼런스콜 첫 질문으로 나온 환율 영향과 관련, “지난 4분기에만 구글은 달러화 강세로 인해 5억4100만달러의 매출 손실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4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81억달러였으니 전체 매출액의 3%에 이르는 규모다.
피체트 CFO는 “최근 달러화와 경쟁 통화들의 환율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으면 이 환율 이슈가 한동안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며 “모두가 이 문제를 감안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지난 4분기중에 넥서스6 스마트폰은 수요를 맞출 만큼 충분한 공급물량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구글은 현재의 1세대 구글 글래스 판매를 중단했고 사업을 재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구글은 올해 안으로 최신 웨어러블 데이터 제품 버전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 개편될 구글 글래스 사업부는 구글이 지난해 인수한 홈 자동화시스템 회사 네스트의 토니 파델 최고경영자(CEO)가 총괄하게 된다. 아이비 로스 구글 글래스 현 대표는 기존의 의무와 권한을 유지하지만, 앞으로는 파델 CEO에게 보고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