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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요금 위주로 전기요금을 올려 한전의 재정난을 완화하되,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추가 완화를 통해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민생 부담을 완화하자는 제언이다.
국내 전력 공급을 도맡은 공기업 한전은 재작년 말부터 시작된 가스·석탄 등 발전 연료비 급등 부담을 떠안은 탓에 최근 2년 반 새 47조원의 누적 적자를 기록하는 등 사상 초유의 재정난에 빠져 있다. 201조원까지 불어난 한전의 총부채 부담을 완화하려면 전기요금을 원가에 맞춰 현실화해야 하는데, 민생에 끼칠 부담 때문에 이를 제때 반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6년 각 가구의 냉방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6단계에 걸쳐 최대 11.7배의 요금을 부과했던 기존 누진제를 3단계에 걸쳐 최대 3배의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완화했다. 또 2018년부터 여름철에 한해 각 누진 구간을 완화하는 형태로 주택용 전기요금 부담을 추가로 낮췄다.
연구팀은 이 대신 기본요금을 높이는 방식으로 수요를 관리하고 한전이 원가를 회수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제언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이뤄지는데 이중 기본요금 인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월 450킬로와트시(㎾h)의 전기를 쓴 가구는 기본요금 7300원, 전력량요금 8만2285원 등 총 10만9010원의 요금을 낸다.
연구팀은 “사회적으로 민감하고 요금에 반영하는 전기 수요는 (여름철) 냉방용으로 한정돼 있어 누진제 확대나 전력량요금 인상으론 큰 수요관리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한전의) 원가 회수 측면에선 기본요금을 높이고 전력량요금을 낮추는 게 효과적”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