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잇 회사요? 과학기업입니다"...3M이 환경에 진심인 이유

이정한 한국3M 대표 '찾아가는 경영수다' 인터뷰
생활용품 기업에서 글로벌 과학 기업으로 거듭나
의료·소비재·전자·산업안전 등 6만개 제품 생산
한국3M, 45년간 국내 고용 창출 및 산업 생산 기여
  • 등록 2023-10-16 오전 8:34:58

    수정 2023-10-16 오전 11:02:04

찾아가는 경영수다 방송 캡쳐.


[이데일리TV 이지은 문다애 기자] “3M의 최대 관심사는 ‘기후’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인류 공동 문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정한(사진) 한국3M 대표는 이데일리TV ‘찾아가는 이근면한 경영수다’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1991년 한국3M에 입사한 뒤 마케팅, 세일즈, 인사 등 다양한 업무를 거쳤다. 지난 7월부터는 한국3M 대표 이사 사장 및 3M 아시아 연마제 사업부 총괄 겸직대표를 맡고 있다.

이 대표는 “한 조직에 오랫동안 있으면서 좋았던 점은 다양한 산업을 두루두루 섭렵하고 배워나갈 수 있었던 것”이라며 “3M은 의료, 소비재, 전자, 산업안전 등 시장을 상대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 직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환경이 조성돼 있다”고 말했다.

3M은 일반에는 생활용품 기업으로 알려졌지만, 글로벌 과학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10만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6만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 중이다.

이정한 대표는 “3M의 신제품 및 핵심 전략은 인류 공통의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심도 있게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접근 중”이라며 “최근엔 글로벌 기후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예를 들어 ‘그린 수소’는 높은 생산비용이 문제점으로 꼽힌다”며 “3M 신제품 중에 나노 구조로 된 이리듐 촉매 파우더가 있다.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얻는데, 이때 3M에서 개발한 촉매 파우더를 통해 높은 효율성으로 수소를 생산한다”고 전했다.

3M은 글로벌 문제인 에너지, 지구환경, 지구 기후 등에 대한 교육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 제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과학 분야 발전을 위한 글로벌 과학 인식 조사인 ‘과학 현황 지수’를 매년 발표하며 전 세계인들이 생각하는 과학 분야에 대한 중요성과 신뢰도를 파악하고 있다.

2020년부터 ‘사이언스 캠프’도 무료로 운영 중이다. 청소년에게 과학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게 목표다. 매년 50명~100명을 선발해 캠프형 과학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대표는 “사이언스 캠프를 거쳐간 과학 인재들은 현재 다양한 곳에서 엔지니어나 과학자로 활동하고 있다”며 “저희에게 큰 기쁨이고 긍지다. 이 외에도 장학사업과 멘토링 사업도 병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3M 성장 전략은 글로벌 3M과 궤를 같이 한다. 지구와 환경을 위한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쥐기 위해 1조3000억원을 투자한다”며 “제조나 생산, 기타 여러 가지 환경들을 개선해 더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제품을 잘 생산할 수 있게끔 효율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3M의 자유로운 근무환경에 대해 자부심을 드러냈다.

그는 “스스로 근무 방식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를 도입했다. 꼭 사무실에서 일해야 생산성이 좋고 업무 효율이 높은 것만은 아니라는 강한 믿음에서 시작됐다”며 “분석과 피드백을 받은 결과 새로운 근무 형태에 대한 긍정적인 결론이 나왔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국3M은 한국에서 45년간 고용 창출 및 산업 생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고민해 왔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글로벌 무대 중심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좋은 회사로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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