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기술보호 상담센터, ‘보이는 ARS’서비스 도입

범부처 기술보호 관련 제도 시각적 안내
쉽고 빠른 범부처 기술보호 제도 상담시간 단축
청각장애인 등 취약계층 서비스 접근 불편함 해소
  • 등록 2021-08-08 오후 12:00:00

    수정 2021-08-08 오후 12:00:00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중소벤처기업부는 범부처 기술보호와 관련한 정책과 제도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보이는 자동응답시스템(ARS)’를 구축해 오는 9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기부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 기술보호 통합상담센터를 설치해 기술 유출·탈취 사전 예방, 기술 유출·탈취 피해 회복 지원, ·법률 및 보안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는 기술보호 통합상담센터로 전화하면 기존의 음성 ARS와 보이는 ARS 중 민원인의 편의에 맞춰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보이는 ARS 서비스를 통해 기존에 중기부의 기술보호 제도와 지원사업 상담 뿐만 아니라 범부처 기술보호 관련 제도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중기부는 기존 음성 ARS를 통한 통화시간은 평균 3~5분이지만 보이는 ARS를 통해서는 30초~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선택도 가능해진다고 부연했다.

또한, 기술분쟁 유형에 따라 민원처리 소관 부처가 상이함에서 발생하는 민원인의 혼란과 불편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각장애인 등 그간 음성 ARS 사용이 불편했던 민원인도 보이는 ARS를 통해 관련 제도와 안내를 접할 수 있다.

원영준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중소기업이 정부의 기술보호 제도와 지원사업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기술탈취 예방, 구제를 위해 더욱 촘촘한 보호망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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