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롯데정보통신과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점포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시스템을 연구하는 ‘DT(Digital Transformation) 랩(Lab) 스토어’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 DT 랩 스토어 외부 전경. (사진=세븐일레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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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7년 국내 최초의 스마트 무인 편의점 ‘시그니처’, 2018년 인공지능(AI) 결제로봇 ‘브니’와 자판기 편의점 ‘익스프레스’를 선보이며 편의점 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온 세븐일레븐의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모델이다.
세븐일레븐 ‘DT 랩 스토어’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롯데정보통신 건물 1층에 자리 잡고 있다. 점포 출입은 통합인증단말기를 통해 이뤄진다.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엘포인트(L.Point), 카카오톡 지갑 등으로 인증할 수 있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안면인식 출입 인증 기능을 도입해 테스트한다. 안면인식 출입 ID 등록은 현재 엘포인트 회원에 한해 가능하다.
핵심 접목 기술은 △3D 라이다(3D LiDAR; 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 △AI 결품관리, △통합관제 시스템, △AI 휴먼(AI Human) 등이다.
미래 가맹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4가지 핵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점포 운영 환경을 테스트하는 동시에, 가맹점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들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세븐일레븐은 ‘DT 랩 스토어’의 부속 점포로 고차원 IT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실험 매장도 함께 선보였다. 미국 아마존이 선보인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콘셉트의 매장으로 점포에 들어선 후 원하는 상품을 쇼핑하고 그냥 걸어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롯데정보통신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 테스트 점포이며, 점포 출입은 임직원 전용 앱, 결제는 엘포인트로 이루어진다. 점포 출입부터 상품 선택, 그리고 결제까지의 전 쇼핑 과정은 매장 곳곳에 설치된 24대의 카메라로만 통제된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DT 랩 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맹 경영주에게 보다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라며 “세븐일레븐이 그간 다져온 우수한 디지털 기술들을 가맹점에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왼쪽부터 고두영 롯데정보통신 DT사업본부장,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 이우식 세븐일레븐 영업개발본부장. (사진=세븐일레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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