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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세미나는 국회의원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와 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 한국교통대학교 유라시아교통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
세미나에서는 남북관계가 얼어붙은 상황 속에서 내년 1월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 후 변화할 국제정세에 맞춰 남북고속철도 건설과 관련한 현 상황을 타개해 나갈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양기대 의원도 환영사를 통해 “남북고속철도 건설은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대세”라며 “남북고속철도 시대를 잘 준비해 한반도의 대립과 갈등의 역사를 교류와 협력의 역사로 전환하고 새로운 한반도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차관을 지낸 김세호 동아시아철도공동체포럼 대표가 발제자로 나서 남북고속철도건설을 위한 로드맵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우선 총괄 담당부처 또는 범정부 추진기구가 확실히 지정되거나 설립할 필요성이 있으며, 우리 내부 공감대를 갖춘 후 북한 측과 남북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사전조사, 기본설계, 재원조달방안 등을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재훈 한구교통연구원 박사는 남북철도협력실행계획 마련을 제안했다. 검토와 결정이 필요한 과제가 많은 만큼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이태호 삼일회계법인 남북지원센터장은 남북고속철도건설을 추진하면서 역세권 중심의 개발사업권이나 산업단지개발권, 평양의 주택 개발 사업권 등 부대사업권의 확보를 통해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