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홍삼제품 생산액은 2014년 3796억원에서 2015년 3134억원, 지난해 5838억원으로 매년 증가세에 있다. 지난해 건기식 시장의 약 40%가 홍삼일 정도로 막대한 점유율이다.
전통의학에서 인삼은 7가지 효능이 있다. 각각 △보기구탈(허약체질 개선 및 체력증진), △익혈복맥(조혈 및 혈액순환 개선), △양심안신(심장기능 강화 및 스트레스 해소), △생진지갈(항당뇨 및 비장기능 강화), △보폐정천(호흡기 질환 예방 및 개선), △건비지사(소화기질환 예방, 소화기능 개선), △탁독합창(제독 및 저항력 증진) 등이다.
홍삼이 모든 사람에게 다 좋은 것은 아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진세노사이드의 구조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과 유사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갱년기 여성이나 여성호르몬 관련 부인과 질환 환자는 홍삼을 함부로 먹으면 생리량 과다, 부정출혈, 유방통 등이 생길 수 있다. 또 에스트로겐 의존성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환자는 증상이 악화된다.
식약처는 건기식이 약은 아니지만 반드시 제품에 적힌 섭취량, 복용법, 주의사항을 확인하라고 당부한다. 또 건기식은 약이 아니기 때문에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광고할 수 없다. 제품에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성기능 개선’ 같이 특정 질병이 언급돼 있으면 이는 명확한 허위과대광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