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내비게이션은 해양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선박에서는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항법시스템을 표준·자동화하고, 육상에서는 관제·모니터링으로 선박 운항을 원격 지원하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 관리체계다.
이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이번 사고 같이 선박이 사고가 났을 때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근처 선박의 위치를 파악, 구조를 요청할 수 있다. IMO는 2018년부터 이내비게이션을 단계적으로 실행할 예정이다.
실제로 세월호가 침몰하기 전 해수부는 인근 유조선에 구조 요청을 했지만, 큰 선박은 사고 현장에 빨리 가기 어려워 어선이 유리하다.
이 밖에도 선박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육상 관제센터에서 선박의 크기와 속력 등 특성에 맞는 최적 항로를 분석해 제공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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