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Q6 e-트론', 중형 전기 SUV 시장 도전장…"새 세대 시작"

고급 전기차용 PPE 플랫폼 브랜드 최초 적용
에너지 소비 30% 저감, 시스템 성능 33% 개선
테슬라 모델 Y, BMW iX3 등과 중형 SUV 경쟁
"첨단 기술 이해도 높은 韓, 뜨거운 반응 예상"
  • 등록 2024-08-05 오전 9:00:00

    수정 2024-08-05 오전 9:00:00

[잉골슈타트(독일)=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아우디가 고급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Q6-e트론을 시작으로 브랜드 전동화 계획에 힘을 싣고 있다. 2027년까지 모든 핵심 세그먼트에서 전기차 모델을 제공하면서 전동화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아우디는 지난달 말 독일 잉골슈타트에서 한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Q6 e-트론을 소개하며 아우디 전기차 ‘새로운 세대의 시작’을 알렸다.
아우디 Q6 e-트론.(사진=공지유 기자)
브랜드 첫 PPE 기반 전기 SUV…“모델 Y, iX3와 경쟁”

크리스티안 스테인호스트 아우디 Q6 e-트론 상품 담당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독일 잉골슈타트 아우디 포럼에서 아우디 Q6 e-트론을 소개하며 “아우디의 전동화와 관련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Q6 e-트론은 고급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플랫폼 일렉트릭(PPE)을 기반으로 만든 브랜드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3월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이후 한국 미디어에 Q6 e-트론을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크리스티안 스테인호스트 아우디 Q6 e-트론 상품 담당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독일 잉골슈타트 아우디 포럼에서 Q6 e-트론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사진=공지유 기자)
PPE 플랫폼이 적용된 Q6 e-트론은 MLB 이보(Evo) 플랫폼이 적용된 아우디 1세대 전기차 대비 에너지 소비는 30% 줄어들고, 시스템 성능은 33% 개선됐다. 또 부품 전자화로 무게도 가벼워졌다. 스테인호스트 상품 담당은 “고객 입장에서 에너지 소비는 줄이면서 성능 면에서 최적화된 플랫폼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Q6 e-트론 모델은 100킬로와트시(kwh)의 총저장용량을 가진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800V의 고전압 충전시스템을 채택해 최대 270킬로와트(㎾)급 급속충전이 가능하다. 10%에서 80%까지 충전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1분이며, 단 10분 충전으로 255㎞ 주행이 가능하다.
아우디 Q6 e-트론 실내 디스플레이.(사진=공지유 기자)
아우디는 이같은 새 배터리 기술과 지능형 열관리, 에너지 회수 기술 등을 통해 최대의 효율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Q6 e-트론은 1회 충전시 유럽 기준(WTLP) 625㎞를 주행할 수 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콰트로 모델 기준 5.9초다.

Q6 e-트론은 길이 4771㎜, 너비 1939㎜, 높이 1648㎜의 중형 SUV다. 글로벌 중형 전기 SUV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아우디는 Q6 e-트론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경쟁 모델로는 테슬라 모델 Y, BMW iX3 등을 꼽았다.
아우디 Q6 e-트론.(사진=아우디)
“Q6 e-트론, 새 세대 시작…EV 포트폴리오 확장”

아우디는 이번 Q6 e-트론을 시작으로 신형 A6 e-트론 등 모델에도 PPE 플랫폼을 적용한다. 아우디는 2027년까지 모든 핵심 세그먼트에서 전기 모델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는데, PPE 기반 첫 전기차인 Q6 e-트론을 시작으로 이같은 방향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번 모델을 시작으로 생산 방식 역시 현대화할 예정이다. 아우디는 Q6 e-트론을 시작으로 잉골슈타트 아우디 본사에서 독일 최초로 순수전기차 생산을 시작했다. PPE 모델을 위해 독일 내 아우디 공장 중 처음으로 자체 배터리 조립 시설도 만들었다. 배터리 조립 시설에서는 하루 최대 1000개의 고전압 배터리가 조립된다.
크리스티안 스테인호스트 아우디 Q6 e-트론 상품 담당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독일 잉골슈타트 아우디 포럼에 전시된 SQ6 e-트론 차량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공지유 기자)
스테인호스트 상품 담당은 “Q6 e-트론은 단순히 새 전기차 모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대의 시작을 보여준다”며 “PPE를 기반으로 전기차뿐 아니라 내연기관 모델(PPC 기반)도 선보이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프리미엄 플랫폼으로 구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Q6 e-트론은 올해 3분기 중 글로벌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국에는 이르면 내년 초 정식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디지털화가 적극적으로 이뤄지는 한국 시장에서 반응이 굉장히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청룡 여신들
  • 긴밀하게
  • "으아악!"
  • 이즈나, 혼신의 무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