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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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일명 ‘일본 보이콧’이 확산하면서 수입맥주인 일본맥주의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28일 한국주류수입협회가 2018년 7월∼2019년 6월 1년 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입 맥주 가운데 1위는 칭따오로 이 기간 48만7501헥타리터(1 헥타리터는 100ℓ)를 팔았다.
칭따오는 전년도인 2017년 7월∼2018년 6월까지만 해도 아사히에 이은 2위였지만 작년 7월부터 1년 동안 아사히의 판매량이 0.8% 감소한 반면 칭따오의 판매량이 13.9% 증가해 순위가 역전됐다.
수입 맥주 시장 전체 규모가 같은 기간 275만3732헥타리터에서 325만5351헥타리터로 18.2%나 성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사히의 하락은 더욱 눈에 띈다. 아사히의 수입 맥주 시장 점유율은 17.8%에서 15%로 2.8%포인트나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의 불매운동이 지속된다면 일본 맥주의 판매량은 계속 내리막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각에서는 두 자리 급성장을 기록한 하이네켄이나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이 2위로 올라서면서 아사히를 밀어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