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수익 개선은 결국 업황에 달렸다-삼성

  • 등록 2018-11-23 오전 8:11:47

    수정 2018-11-23 오전 8:11:47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삼성증권은 23일 정부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에 대해 수주 경쟁력 개선에 대한 기대와 산업 구조조정 지연 우려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 생존을 보장 받은 대형사들이 업황 회복 시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조선업종 투자의견은 비중확대(Overweight)를 유지했다.

정부는 전날 국정현안조정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친환경 선박 수요 창출 △금융 지원 △미래 성장동력 확충 지원 세가지다.

우선 2025년까지 140척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을 직접 발주하거나 발주를 유도하고 LNG벙커링 선박도 추가(4척) 발주할 계획이다.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과 제작 금융을 지원하고 대형조선사와 지자체·정부가 공동 출연하는 재원으로 중소형사와 기자재 업체에게 7000억원의 신규 제작금융 지원과 1조원의 만기 연장을 추진한다. 자율운항 선박이나 수소선박 등 고부가선 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4월 3년간 국내선사 200척 신조발주 투자 유도 등을 골자로 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내용면에서는 4월 방안이 이번 활력제고 방안과 유사하다”면서도 “4월과 달리 중소형 조선사와 기자재 업체가 지원 대상이고 중소형사들의 금융지원과 연구개발(R&D) 지원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고 분석했다.

정부 지원책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지만 분석 대상을 상장 대형 조선사로 한정하면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판단이다. 그는 “정부 지원이 대형사에 적용된다고 해도 이미 세계 일류업체들의 수주활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인도대금 회수와 선수금 유입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이미 안정화됐고 재무상태도 상당수가 사실상 무차입 경영이어서 제작금융에 대한 소요도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현재 선가는 대형사들도 이익 창출이 어려운 수준으로 비용구조에서 열위에 있는 중소조선사들이 금융지원만으로 수주를 확보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은 한국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수주 기준 45%로 높은 산업으로 정부 지원과 내수만으로 산업 회복여부와 구조조정 속도를 조절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한 연구원은 “조선사들의 수익성과 수주는 결국은 업황에 의해 결정되고 여전히 재무와 수주 경쟁력 측면에서 생존을 보장받은 한국 대형사들이 업황 회복의 최종 수혜자가 될 것”이라며 “최근 주가 상승에도 여전히 주가순자산비율(P/B) 각각 0.8배, 0.7배에 거래되고 있는 현대중공업(009540)삼성중공업(010140)은 추가 상승여력이 남아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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