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HLB(028300)그룹 편입 후 당해 406억원 수준의 매출을 보였던 HLB제약은 이후 급성장세를 보여 2022년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한 바 있다. 지난해 말 기준 매출액은 1359억원 수준을 기록, 전년도 동기 대비 26% 이상 성장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계속 이어갔다.
HLB제약의 큰 폭의 성장은 전문의약품에 대한 위탁 판매(CSO) 매출과 타사 제품에 대한 수탁 생산(CMO)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특히 노후 설비개선과 라인 증대를 마친 향남공장에서 CMO 매출이 전년대비 2배 가까이 크게 늘어, 앞으로 이 분야에서 매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해 4월 론칭한 관절 건기식 브랜드 ‘콴첼’도 첫 해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기대 이상의 실적을 보여 성장 가속화 전망에 힘을 실었다.
콴첼의 초기 인지도 강화를 위해 대규모 광고비가 집행되며 전년도 대비 영업손실은 커졌다. 다만 초기 마케팅 비용에 대한 대규모 선집행이 완료된 만큼 올해 광고선전비는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원가절감을 위해 부가가치가 낮은 일부 공장 라인의 정리 등에 들었던 1회성 비용 집행이 완료됐고, 타사에 위탁해 생산하던 제품의 자사 전환율도 계속 높아지고 있어 회사는 올해 흑자전환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혈전증 치료제 아픽사반(엘리퀴스)에 대한 장기지속형 주사제(SMEB) 개발 임상에서도 가시적 결과를 도출해 글로벌 제약사와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박재형 HLB제약 대표는 “지난해는 기존 사업의 매출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이익률을 높이기 위한 구조적 개선과 매출처 다변화를 위한 성장동력 확보에 매진한 한 해였다”며 “시설 및 사업구조 개선 작업이 완료된 만큼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영업이익 폭을 높여 흑자경영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