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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이달 1일부터 17일까지 명동 내 5개 매장 매출을 분석한 결과 외국인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29배 가량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엔데믹 전환에 따라 영미권과 동남아, 일본인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더해 최근 중국인 관광객들까지 가세하면서 상권에 활기를 더하는 모양새다. 이에 힘입어 같은 기간 명동 내 5개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은 지난해 12% 수준에서 올해 73%까지 크게 늘어났다.
또 최근 K콘텐츠나 ‘올리브영 글로벌몰’ 등 역직구 플랫폼을 통해 접한 한국 화장품을 직접 체험해보려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렸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외국인 인기 상품 상위 10 브랜드 중 9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입소문 난 중소·중견기업 화장품들이 차지했다.
대표적으로 국내 고객에게는 생소한 브랜드 ‘조선미녀’다. 현재 미국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한국 스킨케어 브랜드로, 지난해 8월 명동 상권에 입점해 매월 매출이 30% 가량 늘었다. 토리든, 라운드랩 등 ‘클린뷰티’ 콘셉트를 표방한 중소 브랜드 역시 매출이 20배 이상 급증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명동 상권에 중국인 관광객들까지 돌아오면서 매장을 찾는 외국인 고객이 빠르게 늘고 있다”며 “올리브영 매장은 우수한 품질의 K뷰티 브랜드를 외국인 고객에게 가장 빠르게 소개하는 한편 손쉬운 체험을 제공하는 ‘K뷰티 메카’로 활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