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생명 "RPA 도입 결과 업무량 4.4만건 절감"

직원 손 일일이 거쳐야 했던 업무 줄여줘
  • 등록 2021-11-26 오전 9:16:58

    수정 2021-11-26 오전 9:16:58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NH농협생명이 지난 6개월 간 RPA(로봇프로세스 자동화) 2단계 프로젝트 실시 결과 31개 업무에서 연간 업무량 4만4087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수행하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복제해 자동으로 업무를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RPA 기반 업무 자동화가 구축되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경감시켜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만든다. 인간이 만들어낼 수 있는 오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금리연동형 상품에 대한 책임준비금 검증 자동화다. 검증대상이 150만건 이상으로 방대하고 복잡하여 샘플검증을 하던 업무를 RPA 도입으로 전수검증으로 변경했다.

준법준수 업무 측면 대응력도 높였다. 이밖에도 △정보보호시스템 일일 점검 △가입설계 시 해지환급금 정합성 검증 등의 업무에 적용했다.

특히 새벽이나 저녁, 휴일 등 업무 외 시간에 처리하던 업무도 RPA를 통해 처리가 가능해 적시에 후속처리를 할 수 있게 됐다. 단순반복적 업무를 RPA로 대체하여 고부가가치 업무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NH농협생명은 이번 RPA 2단계 프로젝트에서 지난 4월에 완료한 1단계 10개 업무를 포함해 총41개 업무에 적용했다. RPA 업무 분석부터 설계, 개발까지 전 과정 교육을 통해 RPA 전문인력을 육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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