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는 19일 발표한 ‘중국 브랜드의 굴기와 애국마케팅’에서 이같이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화·트렌드화·글로벌화 요소를 갖춘 궈차오 열기는 2018년 시작돼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거치면서 강력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특히 1990년대생을 의미하는 ‘지우링허우’와 2000년대생을 뜻하는 ‘링링허우’가 이들 흐름에 크게 호응하고 있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와 인민일보 산하의 인민망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로컬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는 2009년 38%에서 2019년 70%로 커졌고 인식도 ‘저렴하다’에서 ‘가성비가 좋다’로 개선됐다.
실제 중국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리닝은 복고풍 감성의 번자체 한자와 빨간색을 사용한 마케팅으로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32%나 늘었고 토종기업인 창청자동차는 중국에서 84개월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영 방송사 CCTV는 ‘중국 브랜드의 날’ 저녁 8시 황금 시간대에 화웨이, 샤오미 등 자국 브랜드 26개를 소개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