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콤/옥션 등 삼성증권 모닝미팅(28일)

  • 등록 2000-09-28 오전 10:47:12

    수정 2000-09-28 오전 10:47:12

다음은 28일자 삼성증권 기업뉴스 속보입니다. [ 기업방문 ] * 데이콤: 긍정적인 기업 구조조정이 진행중 첫째,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사업 "보라홈넷"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함.현재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동사가 주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업체가 될 여지가 없음을 인식하고 주요 초고속 인터넷 업체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관련 자산의 매각을 협의하고 있음. 둘째, 전자상거래의 주력방향을 변화시키고 있음. 과거 데이콤은 1) merchandizing 사업과 2) e-commerce enabler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였음. 그러나 현재 e-commerce enabler 사업에만 전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판단됨. 이러한 사업구조 재조정을 통해 데이콤은 자사의 핵심 역량인 데이터 네트워크 사업을 강화시키려 하고 있고 이는 동사에 매우 긍정적이라고 판단됨. 또한 데이콤은 앞으로 LG텔레콤으로부터 추가적인 회선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LG텔레콤은 약 2000억원 이상을 회선임대비용으로 지출할 전망임. 1) ISP로서의 천리안의 가치가 감소하고 있고, 2) 데이콤의 전자상거래업체로서의 전자상거래사업 전망이 불투명함에 따라 당사는 데이콤의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할 계획임. 그러나 동사는 현재 2000년 FV/매출액 2.4배, P/매출액 1.4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데이터 네트워크 서비스업체로서의 잠재적인 성장전망에도 불구하고 유선통신서비스업체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음. 이에 투자의견은 BUY를 유지함. * 신영증권: 투자의견 Mkt Perf 1) 2001회계년도 순자산가치 대비 0.5배로 저평가되어 있으나, 경쟁심화로 시장점유율이 축소되고, 거래대금 감소에 따라 수수료율 하락분을 만회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어 투자의견 유지. 2) 2001회계년도 1/4분기에 263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함. 3) 4월 이후 500,000주의 자사주를 매입하였으며, 현재 430만주의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음. 4) 8월 사이버거래는 전체 거래대금의 53%를 차지하였음. * 야후코리아 1) 코스닥 등록, 또는 거래소 상장을 위해 아직 확정된 일정은 없으나, 빠르면 2001년 1/4분기에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임. 2) 금년 상반기 실적은 매우 견조하여, 매출액 92억원, 영업이익 21억원으로 국내 주요 포탈업체 중 유일하게 영업흑자 기록. 3) 컨텐츠 및 커뮤니티 보완을 통해 국내 최고 업체로 성장 도모. * 옥션: 투자의견 Mkt Perf 1) 9월 한달간 경매금액이 2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 2000년말이나 2001년초 1%의 수수료 인상에 대해 고려하고 있음. 3) 일본, 대만, 말레이지아 시장 진출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이 거의 마지막 단계에 있음. 이로 인해 향후 동사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는데, 1) 지난 8월 5% 감소한 경매금액은 9월 중 다시 회복되었고, 2) 경매수수료가 1% 포인트 인상시 매출과 수익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3) 국내 인터넷 경매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한 것처럼 보이는 현 시점에서 외국시장 진출은 이에 따른 우려를 완화시켜주고 있기 때문임. [ 금일 Spot ] * 증권업: 투자의견 NEUTRAL 1) 최근의 시장대비 초과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2001회계년도 순자산가치 0.9배로 저평가되어 있어 업종 투자의견 NEUTRAL 유지. 2) 수수료율 하락, 거래대금 감소, 상품운용에서의 손실 등을 반영하여 2001회계년도 업종 EPS 추정치를 23% 하향조정함. 3) 대신증권에 대한 투자의견은 BUY를, 나머지 증권사들에 대한 투자의견은 Market Performer를 유지함. * 파인 디지탈: 투자의견 Mkt Perf 1) 3/4분기 매출액이 예상치를 하회하는 4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되어 2000년 매출액과 EPS를 각각 19%, 31% 하향 조정. 2) SKT 이외의 통신 사업자로 매출처 다각화를 통하여 성장성을 높여야 함: 향후 3년간 EPS 증가율은 0.2%에 그칠 전망. 3) 주가의 momentum은 IS-95C service 상용화와 보유중인 현금 400억원의 활용 방안. * 최근 일본 게임산업의 동향 - 한국에의 시사점 1) 화려한 3차원 그래픽과 사운드를 지원하며 네트워킹 기능이 보강된 비디오 게임이 주류. 2) 캐릭터 산업과 주변기기 산업이 발달하여 게임판매 이외에 다양한 수입원 확보. 3) 국내 게임사들이 주력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은 일본내 낮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으로 당분간 큰 인기를 끌기는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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