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팅브레이크의 등장은 A부터 S, SLK와 SL까지, 그리고 GLK를 너머 G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메르세데스 벤츠의 특기라 할 수 있는 라인업 세분화의 방점을 찍는 차량이다. 슈팅브레이크는 19세기 초 영국에서 사냥꾼들의 총기와 장비를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된 왜건을 지칭하는 단어로 유럽 시장에서는 이미 익숙한 표현이다.
다만 근래에 들어 재해석 된 슈팅브레이크는 에스테이트와 왜건, 스테이션 왜건 혹은 투어러 등의 표현과 달리 조금 더 스포티하고 스타일링을 강조한 왜건을 의미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포지션을 관통하는 CLA의 존재감에 어울리는 실루엣을 위해 에스테이트가 아닌 슈팅브레이크를 택했고, 이는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를 더욱 인상적인 존재로 만들었다.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의 기본이 되는 CLA 클래스는 A클래스과 C클래스의 경계에 있는 4도어 쿠페 모델로 메르세데스 벤츠에게 있어 가장 젊은 모델이자, 미래 세대에 아이코닉한 존재다. 실제로 CLA 클래스는 북미 시장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평균 구매 연령보다 10세 가량 낮은 구매층을 형성하고 있다.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는 이러한 CLA 클래스의 속성을 고스란히 품어 더욱 강렬하고 과감한 터치가 돋보이는 존재감을 선사한다.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는 A가 새겨진 존재지만 전장은 4,690mm에 이르며 전폭과 전고는 1,780mm와 1,430mm으로 C-세그먼트에 위치한다. 휠 베이스 2,700mm에 이른다. 이를 장식하는 거대한 프론트 그릴과 헤드라이트, 그리고 AMG의 터치가 돋보이는 프론트 범퍼의 디테일은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에 담긴 차세대 메르세데스 벤츠의 아이덴티티를 느끼기 충분하다.
기본 모델인 CLA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되 AMG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을 부여하기 위해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는 스포츠 버킷 시트를 시작으로 대시보드, 도어 트림에까지 붉은 스티치를 더하고 이탈리안 레드의 시트 벨트를 적용했다. 또한 고급스럽고 모터스포츠에 최적화 된 카본 패널 역시 별도로 마련 되어 있어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기본 골격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AMG CLA 45와 마찬가지로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 역시최고 출력 360마력, 최대 토크 45.9kg.m의 직렬 4기통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360마력과 45.9kg.m의 토크는 현재 양산 모델에 적용되는 직렬 4기통 터보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수준으로 함께 적용된 변속기는 메르세데스 벤츠 최초의 습식 듀얼 클러치인 7G-DCT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보다 확실한 변속과 함께 높은 효율성을 추구했다.
동급의 고성능 차량들이 후륜구동을 주로 택하는 반면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사륜 구동 시스템인 4MATIC을 얹었다. 기본적으로는 전륜 구동에 주로 의지한지만 상황에 따라 기민한 반응과 효율적인 출력 제어를 통해 전륜과 후륜의 과적인 출력의 분배를 추구한다. 여기에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의 움직임을 확실히 제어하는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을 완벽히 수행한다.
AMG CLA 45 슈팅브레이크는 이외에도 다양한 안전 사양을 대거 장착했다. 어댑티브 브레이크와 어탠션 어시스트, 충동 방지 어시스트를 마련해 안전에 예비하고 보행자 후두부를 보호하기 위한 액티브 보닛 등을 대거 갖춰 우수한 주행성능과 함께 탁월한 안전성까지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