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3일 차량이 반대 차로로 잘못 진입하는 역주행 사고가 발생하는 국도상 진입부의 시설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역주행은 정면 충돌 사고와 연결될 수 있어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가 매우 커진다. 최근 5년간 역주행 사고의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의 2.8배 높다. 도로 종류별로는 일반국도의 치사율(15.3)은 군도(8.9)나 지방도(7.8), 특별·광역시도(3.4)보다 높았다. 일반국도가 통행속도가 높은 만큼, 역주행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자동감지·경보장치는 바닥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역주행 차량을 자동 감지해 경고음, LED형 진입 금지 표지판 점등으로 차량 우회를 유도하는 장치로 역주행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백현식 국토부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시설개선으로 역주행 사고가 줄어들길 기대한다”며 “교통사고 사망자 3000명대 진입을 위해 사고 요인을 자세히 분석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