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신한증권은 특히 "어차피 버블도 주식시장시세의 한 부분인 만큼 (성장성 개념주에 의한) 버블의 파티가 벌어질 때에 굳이 마다할 필요는 없다"며 그러나 "파티의 근본성격을 잊어버리거나 파티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남아 있다가 뒷청소나 하게 되는 우는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굿모닝신한증권은 또 "일반적으로 성장형 개념주식들의 탄생은 중요한 경제사회적 제도변화 및 정책변경과 거의 반드시 맥락을 같이 한다"며 "제발 부처간에 확실한 합의를 거치지 않은 정책들을 섣부르게 시장에 발표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굿모닝신한증권이 제시한 성장성 개념주에 대한 다섯 가지 대응전략이다.
② 하지만 개념주식들의 경우 상승의 과정에서 단기간에 엄청난 에너지를 분출하는 만큼 이후의 급락현상 수반은 필연적이기 때문에 보유기간을 장기로 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성장성에 근거한 개념주식들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해야 한다.
③ 성장성 개념주식들의 경우 그 재료의 내용이 환상적일수록 더욱 믿어선 아니 된다.
따라서 개념시세에 동참은 하되 파티의 종착역에 도착하기 이전에 남들보다 한발 앞서 마차에서 뛰어 내릴 준비가 항상 돼 있어야 한다.
④ 또 한가지 명심하여야 할 사항은 조정의 과정에서 고점대비 낙폭과대에 현혹되기 쉬운 것을 경계하는 것이다. 이 역시도 단기적인 매매로 국한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짧은 반등이후 추가하락이 수반되기 때문에 순진한 투자자들의 주머니를 털어가기 십상이다.
⑤ 결론적으로 성장성 개념주식들과는 결혼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들은 한때의 불장난 같은 짧은 연애의 대상이지 결코 결혼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정의석 애널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