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 무단횡단·어르신 사망자 비율 40%

지난해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 299명 역대최저…전년比 13% 감소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3.0명 2020년 2.1명 목표
  • 등록 2019-01-13 오전 11:15:00

    수정 2019-01-13 오전 11:15:00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지난해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의 62%는 차 대 사람 사고에서 발생했고 이중 절반은 무단횡단이 원인이었다. 교통사고 사망자 중 만 65세 이상 어르신 비율은 40%나 됐다.

13일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서울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99명으로 전년보다 44명(13%) 줄었다고 밝혔다. 일평균 0.82명이다.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0.96명으로 최근 10년간 1.1~1.5명으로 1명대 초반을 맴돌다가 처음으로 1명 이하로 내려갔다.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3.0명으로 OECD 회원국 통계(2016년) 기준으로 스위스(2.6명), 노르웨이(2.6명), 스웨덴(2.7명), 영국(2.8명)과 유사하며, 일본(3.7명), 캐나다(5.2명), 프랑스(5.4명), 미국(11.6명) 보다 월등한 수준이다. 다만 교통안전 선진도시인 런던, 베를린(1.5명)보다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차 대 사람 사망사고의 절반(96명)은 무단횡단으로 발생했다. 시는 무단횡단 방지를 위해 작년 주요 간선 도로에 10개소의 횡단보도를 설치한데 이어 올해도 20개를 확충하고, 횡단보도 설치가 어려운 지점에는 무단횡단금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차 대 사람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차량제한속도를 간선도로는 시속 50km로 낮추고 이면도로는 시속 30km로 통일하는 ‘안전속도 5030’을 확대 적용, 보행안전을 강화한다.

만65세 이상 어르신 사망자 비율을 줄이기 위한 사고방지대책도 마련한다. 2005년 23%였던 어르신 사망자 비율은 2010년 29%, 2017년 41%까지 늘어났다. 2018년에도 40%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서울시는 노인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청량리 청과물도매시장 등 7개소에 대해서 맞춤형 사고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도로교통공단, 경찰서, 시민단체와 함께 노인종합복지관, 경로당 등 어르신 이용시설에 대하여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인구 10만명당 2.1명, 2022년까지는 1.7명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교통사고 통계분석을 통해 교통사고에 취약한 보행자, 어르신 등을 위한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을 서울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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