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SUV 시장에 동시에 도전하는 두 브랜드는 상호 판매 실적의 간섭을 최소로 줄이기 위해 제품의 포지셔닝에 있어 전략적인 차이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감각적인 디자인과 풍성한 상품성을 갖춘 코나와 공격적인 가격과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스토닉이 등장했다.
과연 코나와 스토닉은 2017년 여름의 끝자락에서 어떤 의미를 보여줄까?
남성적이면서 SUV 고유의 감성을 자극하는 쉐보레 트랙스, 세련된 유러피언 해치백 스타일을 강조한 르노삼성 QM3 그리고 블링한 감성과 견고한 비례감을 자랑하는 티볼리 등 현재 국내 소형 SUV 시장은 감각적이고 유니크한 스타일이 이목을 끈다.
물론 이러한 추세는 수입차 시장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SUV 고유의 감성을 더욱 강조한 지프 레니게이드나 ‘유니크’라는 단어가 가장 어울리는 시트로엥 C4 칵투스 등이 좋은 예라 할 수 있겠다. 어쨌든, 코나와 스토닉 역시 유니크한 스타일로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디자인을 본다면 현대 코나의 경우 ‘칵투싼’이라는 별명을 붙이고 싶을 만큼 시트로엥 C4 칵투스의 앞모습과 함께 현대 투싼의 뒷모습이 떠오른다. 전면 범퍼 위의 동전 구멍이 다소 아쉽게 느껴지지만 세련된 컬러와 무채색의 ‘아머’ 디자인 요소가 투톤을 이루는 모습은 무척 만족감이 높은 편이다.
분리형 헤드라이트나 유니크하게 디자인된 후면 등화류 디자인은 기존의 소형 SUV 시장에서도 코나의 감성을 강조하는 좋은 포인트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니크한 감성을 통해 젊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했다. 다만 이러한 디자인은 자칫 쉽게 질릴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개인적으로 스토닉의 디자인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가 있다면 바로 볼륨감이 넘치는 차체의 실루엣에 있다. 차량 크기는 다른 소형 SUV와 비교할 때에도 큰 축에 속하진 못하지만 후면에서 느껴지는 차체의 볼륨감은 무척이나 매력적이다. 과하지 않으면서 고유의 매력을 뽐내는 좋은 디자인이라 생각된다.
외형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두 차량의 실내 공간 역시 사뭇 다른 모습이다. 먼저 코나를 살펴본다면 소형 SUV에 걸맞은 깔끔한 감성보다는 화려하게 다듬어진 느낌이다. 다만 체격이 체격이라 소재의 고급감은 그리 우수한 편은 아니다. 팝업 방식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더하고 레이어드 타입으로 구성된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현대 i30에서 이어진 느낌이다.
현대차의 매력은 역시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매력이 아닐까? 코나 역시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이목을 끈다. 다만 이러한 편의 뒤에는 아쉬운 점도 분명 존재할 수 밖에 없다. 개인적으로는 1열 시트 포지션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느껴졌다.
특히 시트에 앉았을 때 발목에 상당히 부담이 느껴지는 점은 꼭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두 차량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파워트레인의 셋업에 있다. 기본적인 구성은 1.6L 디젤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조합(시승 차량 기준)이라는 동일한 구성을 갖췄지만 이 조합을 통해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는지는 확실히 구분하는 모습이다.
코나는 최고 138마력과 30.6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이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차량으로는 트랙스 디젤이 있는데 마력으로는 트랙스 디젤보다 높은 편이지만 토크는 다소 낮은 편이다. 한편 스토닉은 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출력은 110마력으로 코나 대비 28마력 정도가 낮다. 대신 토크는 30.6kg.m로 같은데 이를 통해 같은 ‘엔진 혈통’을 드러낸다.
두 차량의 주행에 대해 결론을 밝히면 ‘아주 매력적인 주행’과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이다. 두 차량 모두 단점이 분명 존재하고, 또 그런 단점 중 일부는 기자의 개인적인 성향과도 무척 거리가 먼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먼저 코나를 보면 코나는 상당히 실망스러운 모습이었다. 특히 아이들링 상태에서의 정숙성이 무척 뛰어나고 출력적인 부분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실제 주행에서도 분명 좋은 못브을 보여줄 것 같았다. 하지만 막상 주행을 시작하니 어딘가 허술한 모습이 계속 이어졌다.
하지만 단점도 돋보였다. 특히 차량의 거동이 다소 아쉽게 느껴졌다. 코나의 경우 기본적으로 안락함보다는 다소 단단함에 중점을 맞춘 경쾌한 드라이빙을 추구한 모습인데 비슷한 성향을 가진 소형 SUV들과 비교할 때의 전반적인 움직임이 세련되지 못하는 경우가 제법 자주 느껴졌기 때문이다.
특히 노면 상태가 좋지 않거나 연속된 조향이 필요할 때에는 운전자가 느끼는 스트레스가 상당히 많은 편이었다.
게다가 작고 낮은 차체 덕분에, 생각보다 즐거운 드라이빙을 느낄 수 있었다. 실제 스토닉을 운전하고 있으면 소형 해치백의 감성이 느껴지고, 낮은 차체를 자유롭게 조향하며 도로를 달리는 자신을 그려볼 수 있다.
그런데 두 차량 모두 아쉬운 점이 있었다. 다름 아닌 변속기가 그 원인인데 지나치게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는 바람에 주행 상황에서의 매력이 크게 반감된다. 특히 가속 상황에서 변속기의 출력 전달이 상당히 느리게 이어져 답답함을 호소할 수 밖에 없었다. 부디 향후에는 이 세팅이 조금 더 즐거운 드라이빙에 무게를 더했으면 하는 바람이 들었다.
코나와 스토닉은 같은 시기에 데뷔한 차량이지만 확실히 그 지향점이 다른 차량이다. 코나의 경우 주행에 대한 아쉬움이 느껴지는 편이지만 상품성이나 패키징 부분에서 분명 강점을 가지고 있는 차량이다.
반면 스토닉의 구성은 사실 화려한 실내 치장에 익숙했던 이들에게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련된 디자인과 실용성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패키징 그리고 소형 SUV 시장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표로 시작하는 가격 구성 등이 주요한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두 차량이 서로만을 경쟁 모델로 두고 경쟁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시장을 선점했던 차량들도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국내 소비자들을 설득하고 있는 만큼 현대와 기아 역시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의 활동이 이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 결국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다.
좋은점: 화려한 디자인과 뛰어난 상품성
안좋은점: 다소 아쉬운 주행 성능과 실내 공간의 활용성
기아 스토닉
좋은점: 경쾌한 드라이빙 감각과 합리적인 가격 구성
안좋은점: 고속에서의 불안감과 좁은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