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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해 8월 기준 60세 이상 고객의 결제금액 비중은 15.9%에서 22.9%로 7%포인트 늘었다. 또 KB국민카드 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50세 이상 연령층의 전년 대비 카드 결제 증가율은 17%로 20∼49세(11%)보다 6%포인트 높았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액티브 시니어는 구매력이 높고 소비에도 거부감이 없어 핵심 고객층으로 분류 되며 이들의 소비수요를 연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시니어에 국한된 제품보다 세대를 초월하고 젊은 트렌드가 반영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제품 소싱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롯데홈쇼핑은 야외 스포츠 수요가 증가하는 봄을 앞두고 액티브 시니어족 수요를 반영해 스포츠 관련 상품 편성을 50% 이상 확대했다. 지난 1월에 선보인 ‘캘빈클라인퍼포먼스 다운’은 60분만에 1만 세트 이상 판매됐다. 자기관리 상품 역시 관심이 높다. 지난해 의료기기, 치료기 등 헬스케어 관련 상품 주문 건수는 40% 증가했다. 올해 역시 전문적인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 상품을 비롯해 다이어트, 미용기기 등 자기관리 상품 분야를 확대해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오전 6시, 10시 등 아침 시간대에 주로 액티브시니어 시청자가 많다는 데이터를 근거로 카테고리별 핵심 상품을 선별해 방송할 예정이다. 특히 시니어 건강관리 수요 증가에 따른 건강식품 편성 월 2~3회 유지하고, 패션SS(봄·여름)시즌에 맞춰 3월부터는 패션 카테고리 편성 횟수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해 골프웨어, 재킷, 셋업 등 다양한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CJ온스타일에서도 지난해 50대 이상 고객 중 VIP 멤버십 비중이 전년에 비해 1.3%포인트 늘었다. 같은 기간 VVIP 비중도 1.5%포인트 증가했다. CJ온스타일은 액티브 시니어 수요에 맞춰 지난해 말 렌탈의료기기 ‘다비치안경 누진다초점렌즈’를 TV라이브에서 첫 론칭하기도 했다. 40세 이상 약 70%가 노안을 가지고 있지만 TV라이브 방송에서 이를 위한 상품은 부재했던 점에서 착안해 상품을 발빠르게 소싱하며 매출 성과를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