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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32만 8267대로 집계됐다. 2017년 말 2만 5108대였던 전기차는 △2018년 말 5만 5756대 △2019년 말 8만 9918대 △2020년 말 13만 4962대 △2021년 말 23만 1443대 등으로 매년 급증하는 추세다.
국내 전기차 `중량별` 현황을 보면 전체 전기차의 89.8%에 달하는 29만 4872대가 1850kg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주차장법은 중형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의 무게를 1850kg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10대 중 9대는 중형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는 셈이다.
서울 시내 기계식 주차장(1만 4927곳) 가운데 98.4%(1만 4693곳)가 중형 기계식 주차장인 점을 고려하면 전기차를 기계식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주차장법 및 시행 규칙을 개정해 신규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할 때 전기차 무게를 감당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홍기원 의원은 “전기차 전환은 장려하면서도 기본적인 인프라는 유기적으로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며 “전기차도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고, 국민 안전을 위해 전기차 정비 자격 기준과 시설 등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