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국토교통부 등은 19일 ‘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서울, 경기, 인천에 2021년부터 15만5000호를 공급하고 이중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등은 신도시급으로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건설사, 건자재업체의 일감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조윤호 DB금융투자 연구원은 20일 보고서에서 “이번 대책의 핵심은 주택공급에 앞서 교통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겠다는 점”이라며 “2기 신도시 건설에서 서울권역으로의 접근성이 낮다는 것이 문제점이었기 때문에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권에 30분 내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교통 인프라 구축을 선행하겠단 입장”이라고 말했다.
향후 예산상의 문제로 공사가 예정대로 진행될지 미지수이나 GTX B, C노선을 비롯해 철도 및 도로 인프라 발주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졌단 분석이다. 조 연구원은 “3기 신도시의 자족 기능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판교와 마찬가지로 상업시설 발주도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조 연구원은 “주택, 토목, 플랜트 전 공종에 걸쳐 발주 물량이 늘어날 것”이라며 “신도시 건설 자체는 건축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견건설사에, GTX 전구간 조기 착공은 역 주변에 용지를 가진 건설사에 수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초기 공사에 투입되는 시멘트, 레미콘, 콘트리트파일 등 건자재에도 수혜가 예상된다.
다만 “교통 인프라 공사를 비롯해 2020년 상반기나 돼야 발주가 시작될 것으로 보여 이번 대책이 단기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