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월은 유통업계에게 유난히 추운 겨울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의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11월부터 본격 시작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대형마트의 근간이 오프라인 매장인 만큼 고객을 만날 수 없다는 것은 치명적이다. 곳곳에서 체념한 듯한 목소리들이 들린다.
자치구들 규제 부활 준비중..‘속타는’ 대형마트
17일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늦어도 오는 11월부터 전 자치구에서 대형마트 및 SSM에 대해 영업시간 및 의무휴업일 규제를 다시 실시키로 했다. 각 자치구들도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따라서 오는 11월이면 서울시내 대부분의 자치구들이 조례 개정안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각 자치구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데 반해, 대형마트들은 대책을 마련할 수 조차 없어 답답한 심정이다. 법으로 규제하는 데에는 손 쓸 방법이 없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일주일 매출을 100으로 봤을때 평일 5일간의 매출이 60%, 주말이 40%”라며 “이것을 일별로 계산해보면 평일은 12%, 주말은 20% 로 주말이 평일의 두배 가까운 매출을 올리는 셈인데, 이를 못하게 하니 당연히 전체 매출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영업규제 재부활 기정사실..“11월이 두렵다”
일각에서는 오는 17일 발표될 정부의 용역 보고서에 주목고 있다. 최근 지식경제부가 AC닐슨에게 의뢰한 결과, 대형마트 영업일수 제한이 재래시장의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는 그동안 정부가 주장해왔던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한편, 대형마트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점점 가시화되자, 대형마트 CEO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병렬 이마트(139480) 대표는 “대형마트 규제가 계속된다면, 소비 촉진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작용이 크게 일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도 “협의기구도 없이 무조건 법을 만들어 밀어붙이는 방식의 영업 규제는 문제가 있다”며 “주말 휴무를 강제하기보다는 지역별로 전통시장 상황이나 장이 열리는 날을 감안해 휴무일을 정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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