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빛초롱축제 전경 (사진=서울관광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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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연말연시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2023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광장 마켓’에 국내외 방문객 312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방문객 130만 명보다 2.4배 늘어난 것으로 숫자로만 보면 세계 3대 겨울축제 중 중국 하얼빈 국제 빙설제(방문객 1800만 명)를 제외한 일본 삿포로 눈 축제(200만 명),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100만 명)을 웃도는 수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슈몰이’에 성공하면서 세계 3대 겨울축제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국제 이벤트로 성장 가능성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준호 서울관광재단 관광자원개발팀장은 “올해는 행사기간 내내 대만, 싱가포르 등 현지 여행사에서 행사 일정과 세부 프로그램 문의가 줄을 이었다”며 “현재 정확한 수치를 뽑기 위해 통신사 데이터를 분석 중이지만, 외국인 방문객도 지난해보다 최소 2배 이상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와 재단은 2009년부터 청계천 일대에서 열리던 서울빛초롱축제를 2022년 광화문광장으로 옮기면서 행사 규모를 대폭 키웠다. 기존 다양한 콘셉트와 디자인의 화려한 등(燈) 조형물 전시에 지역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광화문광장 마켓’ 행사가 새롭게 추가됐다. 자금력과 판로가 부족한 소상공인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는 마켓 행사를 위해 시와 재단은 상업행위를 금지한 광장 사용 조례도 개정했다.
| 광화문광장 마켓 행사장 전경 (사진=서울관광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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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5일부터 이달 21일까지 진행된 행사는 광화문광장을 중심으로 청계천, 서울광장, 세종로와 무교로 일대까지 총 4㎞ 구간으로 규모를 확대했다. 마켓 행사에는 지역 소상공인 102곳이 참여해 이전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83개 부스가 설치됐다. 하루 4시간만 운영한 마켓은 38일간 총 12억 9000만 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해(36일간) 6억 3000만 원의 2배가 넘는 규모다. 재단은 결제 수단을 신용카드와 현금, 서울페이 등으로 다양화하고 가격 정찰제를 시행해 마켓 운영의 투명성을 높인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시와 재단이 주목하는 부분은 ‘만족도’다.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0명 중 9명 이상은 ‘만족한다’며 재방문 의사를 나타냈다. 광화문광장, 청계천, 서울광장 일대 점포 322곳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10곳 중 9곳 이상이 “축제와 마켓 행사기간 매출이 늘었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