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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뮤지컬부문 심사위원들이 바라본 하반기 뮤지컬계 전망은 암울했다. “상반기보다 살아날 것”(박병성 더 뮤지컬 국장), “더 이상 나빠지기 어렵다”(김종헌 성신여대 교수), “천천히 활기를 되찾을 것”(지혜원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등 조심스레 시장 회복을 점치는 의견도 나왔지만, 비관적 전망을 누르기엔 역부족이었다.
특히 뮤지컬이 전체 공연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뮤지컬 시장 위축으로 공연계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송경옥 뮤지컬 프로듀서는 “악천후 속에서 운전을 하는 것처럼 가는 길도 위험하고, 목적지도 불확실하다”며 “타이타닉처럼 시장 전체가 서서히 가라앉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다”고 강조했다.
하반기 기대작으로는 ’제이미’, ‘그레이트 코멧’(이상 쇼노트), ‘렌트‘(신시컴퍼니), ‘어쩌면 해피엔딩’(CJ ENM), ‘펀 홈’(달컴퍼니),‘호프’(알액디웍스), ‘마리 퀴리’(라이브) 등이 많이 언급됐다. 특히 심사위원들은 ’제이미’, ‘그레이트 코멧’, ‘펀 홈’ 등 해외 히트작의 국내 라이선스 초연 작품의 흥행 여부에 큰 관심을 보였다. 박병성 국장은 “국내 관객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궁금하다”고 했다.
하반기 뮤지컬계에서 주목할 인물로는 전미도와 옥주현을 가장 많이 꼽았다. 특히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열연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뒤 ‘어쩌면 해피엔딩’으로 다시 무대로 복귀한 전미도에 거는 기대가 컸다. 전미도는 ‘어쩌면 해피엔딩’의 흥행 돌풍을 이끌며 움츠러든 공연계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뮤지컬 데뷔 후 처음으로 대학로 창작뮤지컬에 도전하는 옥주현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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