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고급소비재 수출 가파른 상승세..주요국대비 수출비중 낮아”

지난해 뷰티관련 고급소비재 수출 전년대비 13.1%↑
  • 등록 2016-06-12 오전 11:00:00

    수정 2016-06-12 오전 11:00:00

[이데일리 최선 기자] 우리나라 수출이 17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고급 소비재 수출은 최근 몇년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2일 내놓은 ‘고급소비재로 새 수출길을 연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의 고급 소비재 수출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61억달러를 기록했다. 2011년 이후 총수출은 한 자리 수 증가세에 그쳤던 반면 고급 소비재 수출은 같은기간 전년대비 10% 이상씩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세부 품목별로 보면 뷰티제품이 2011~2015년 중 연평균 29% 수출증가율을 기록하며 2014년부터 패션의류를 제치고 최대 수출품목으로 부상했다. 패션의류, 핸드백·신발 수출은 같은기간 중 각각 6.8%, 17.4% 증가하며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고급 소비재 수출규모는 주요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우리 고급 소비재 수출의 총수출 대비 비중은 지난해 기준으로 1.2%에 불과하며, 이는 이탈리아(13.6%), 프랑스(10.4%), 홍콩(9.5%) 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또한 고급 소비재 시장이 발달한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비교해도 세계적 인지도를 갖춘 프리미엄 제품과 글로벌 브랜드도 여전히 부족하다.

무역연구원은 고급 소비재 수출 확대를 위해 한류, ICT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엄 소비재 발굴, 인디브랜드 활성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향후 아시아 신흥국을 중심으로 고급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역연구원은 우리 기업들은 세계적 명품 기업과의 인수합병 후 네이밍, 디자인 등 제품 가치를 유지·강화하기 위한 연구개발(R&D) 투자와 전문인력 양성을 지속해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온라인 판매 증가, 소비의 실용성 확대 등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 맞춤형 제품 구성 및 판매채널 다양화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심혜정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우리도 스토리, 온라인 유통 플랫폼, 우수 디자이너 등 명품 소비재를 성장시킬 충분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러한 인프라를 활용해 한국 문화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가미된 고급 소비재를 브랜드화 할 경우 미래 우리의 유망 수출품목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급소비재 수출추이. 한국무역협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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