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12일 내놓은 ‘고급소비재로 새 수출길을 연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의 고급 소비재 수출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61억달러를 기록했다. 2011년 이후 총수출은 한 자리 수 증가세에 그쳤던 반면 고급 소비재 수출은 같은기간 전년대비 10% 이상씩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세부 품목별로 보면 뷰티제품이 2011~2015년 중 연평균 29% 수출증가율을 기록하며 2014년부터 패션의류를 제치고 최대 수출품목으로 부상했다. 패션의류, 핸드백·신발 수출은 같은기간 중 각각 6.8%, 17.4% 증가하며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무역연구원은 고급 소비재 수출 확대를 위해 한류, ICT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엄 소비재 발굴, 인디브랜드 활성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향후 아시아 신흥국을 중심으로 고급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역연구원은 우리 기업들은 세계적 명품 기업과의 인수합병 후 네이밍, 디자인 등 제품 가치를 유지·강화하기 위한 연구개발(R&D) 투자와 전문인력 양성을 지속해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온라인 판매 증가, 소비의 실용성 확대 등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 맞춤형 제품 구성 및 판매채널 다양화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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