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3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에서 베트남 최대 외식기업 레드썬의 프랜차이즈담당 손동희 이사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무역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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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한류 콘텐츠 소비 증가로 한국음식의 인기도 높아진 베트남 외식시장 공략 방안이 논의된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베트남 최대 외식기업 레드썬을 초청해 30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2008년 설립된 레드썬은 연매출 2000억원, 직원 6000명의 베트남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2015년부터 매년 40~60%의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한식, 일식, 중식, 태국식 등 베트남 전역에 25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한식으로는 Seoul Garden, Dolpan Sam, King BBQ 등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 레드썬의 손동희 이사는 베트남 프랜차이즈 업계 동향과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손 이사는 “레드썬에서 이미 서울가든, 돌판쌈, 킹비비큐 등 자체 한식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며 “간편식사, 디저트까지 한식 브랜드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 이후 레드썬은 무역협회의 온라인 매칭지원 사업을 통해 연결된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3개사와 비즈니스 미팅도 진행했다.
박민영 무역협회 온라인마케팅실장은 “일반 제품 수출과 달리 외식 프랜차이즈는 상권 분석, 품질 관리, 레시피 현지화 등이 필요해 더욱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면서 “이번 설명회가 베트남으로 진출하려는 우리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