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수송실적 통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전체 유임여객은 2360만7000명으로 2012년보다 95만9000명 감소했다. 이 가운데 국제선 승객은 1664만6000명으로 2.0%(34만1000명) 줄었다.
이는 엔저 현상과 경쟁 심화로 일본 노선에서 승객이 급감한 것이 주원인이다. 일본 노선 승객은 391만6000명으로 15.4%(71만1000명) 줄었다. 특히 인천-도쿄 나리타 노선 여객은 21.3%(14만7000명)나 줄었다. 김포-도쿄 하네다도 12.3%(7만4000명) 감소했다. 인천-오사카, 인천-나고야 등도 마찬가지로 승객이 10% 넘게 줄었다.
다만 중국 노선에서는 중국인의 한국 방문이 증가한 데 힘입어 여객이 312만4000명으로 7.0% 늘었다.
국내선 승객은 696만명으로 8.2% 줄었다. 제주노선에서 기종을 소형인 B737로 변경하고 운항 횟수도 줄인 영향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승객이 감소한 이유로는 엔저 현상, 저비용 항공사와의 경쟁 2가지를 꼽을 수 있다”며 “엔저 때문에 한일 노선의 일본인 승객이 많이 줄었는데 일본에서 한국을 거쳐 미국이나 유럽 등 제3국으로 가는 환승 수요도 감소해 다른 노선까지 영향이 미쳤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국제선 승객이 1170만6000명, 국내선 승객이 461만6000명으로 각각 4.3%와 1.4% 증가했다. 총 승객은 1632만2000명으로 3.4% 늘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도 신규 노선 확대와 증편으로 공세를 펴는 저비용 항공사에 맞서 가격경쟁을 펼치느라 수익성이 나빠져 지난해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개 저비용 항공사는 작년 한 해 20.2% 증가한 1569만명을 수송했다. 국제선과 국내선에서 각각 36.9%와 13.8%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의 국내선 점유율은 48.2%로 4.4%포인트 높아졌으며 국제선 점유율은 9.6%로 2.1%포인트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