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다음달 10일부터 ‘서울동행버스’ 10개 전 노선을 출근길에 이어 퇴근길까지 확대 운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동행버스는 오세훈 시장의 제안으로 서울시가 수도권 대중교통 사각지대 주민을 위해 매일 운행하는 맞춤형 통근버스다. 경기 파주·양주·의정부·고양·김포·성남·광주·화성 등에서 홍대·강남 등 서울 주요 지점을 오가고 있다.
| 서울동행버스 노선 현황. (자료=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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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동행버스는 지난해 8월 2개 노선 운행을 시작으로 같은해 11월 6개 노선, 올 5월 10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해왔다. 특히 운행 시작 9개월여만에 이용객이 10만명을 넘는 등 수도권 주민의 이용 만족도가 높다.
서울시는 퇴근시간 운행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이용객의 92%이상이 찬성한 결과를 반영해 확대 운행을 결정했다. 이번 동행버스 퇴근길 확대를 통해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높이고 지하철 및 주요 지점까지의 접근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도 간선버스 (파란버스)로 운행되는 서울동행버스 7개 노선 버스 탑승 시 사용 가능하다. 10개 전 노선이 현금없는 버스로 운행되며, 일반 교통카드 이용 시 서울01·03·06번은 광역버스(빨간버스) 요금, 서울02·04·05·07·08·09·10번은 간선버스(파란버스) 요금인 1500원이 적용된다.
서울동행버스 운행시간은 노선별로 일부 다르지만 직장인들의 퇴근길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로 운영되는 만큼 오후 6시 20분~7시대에 운행된다. 주요 업무지구에서 주택지구 및 교통 환승 주요 지점까지 한번에 이동할 수 있어, 혼잡한 퇴근길 이동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수요 증가 및 교통 환경 여건에 맞춰 수도권 주민들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신규 노선을 지속 발굴,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에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버스는 현재 수도권 지역의 대중교통 부족과 혼잡으로 인한 출근 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우수 사례가 된 만큼, 더 많은 이동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출·퇴근 모두 수도권 주민의 생활과 함께하며 편안하고 쾌적한 이동을 지원하고, 수도권 동반 성장을 이끄는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