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가 일상 속 이동 수단이자 여가 시간 운동·취미로 대중화되면서 국내 자전거 인구도 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월 1회 이상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은 이미 지난 2017년에 1340만명을 넘어섰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기온 상승에 따른 야외활동 증가로 다시 거리에 나오는 자전거들이 빠르게 늘면서 관련 교통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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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경찰청에 따르면 2022년 전국 자전거(가해자) 교통사고 건수는 5371건, 사망자는 91명, 부상자는 5848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보다 사고 건수는 138건(2.5%) 줄었지만 사망자 수는 30%(21명)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해자와 피해자 경우를 모두 합친 전체 자전거 교통사고도 상당하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자전거 교통사고 건수는 2019년 1만3693건, 2020년 1만3754건, 2021년 1만3469건으로 매년 1만3000건 안팎 수준이다. 주로 목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오후 2시부터 8시 사이에 사고 빈도가 높았다.
또 보행자들이 통행하는 인도에서는 원칙적으로 자전거를 탈 수 없다. 다만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다닐 수 있는 공원길과 일부 인도 등 겸용도로에서는 자전거를 탈 수 있지만, 주행 시 보행자 옆을 지날 때 반드시 서행하며 보행자가 우선적으로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실상은 여전히 규정과 다른 경우가 많다. 보행로에서 자전거가 보행자에게 먼저 경적을 울리거나, 특히 자전거를 운동으로 즐기는 일부 주행자들은 자신의 기록 경신에 몰두해 속도를 줄이거나 정차하지 않고 비키라고 소리를 지르는 등 막무가내 적반하장식 백태를 보이는 사례도 적지 않다.
김모(36)씨는 “운전을 하다가 코너 길목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자전거를 보고 급정거했지만 피치 못하게 충돌한 사고를 낸 적이 있는데, 내 과실이 더 크게 나와 당혹스러웠다”고 토로했다. 정모(28)씨는 “여의도공원이나 한강공원에서 조깅과 산책을 하다 보면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사이클 자전거들과 부딪힐 뻔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자전거가 걸음이 느린 노인들과 여성, 아이들 사이를 아찔하게 다니면서 주행에 방해된다고 되레 화를 내는 모습을 보면 어이가 없다”고 했다.
경찰과 전문가들은 사고 예방을 위해 자전거 이용자들이 스스로 자동차 운전 수준으로 안전 의식을 기르고 교통법규를 엄격히 준수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법규 위반 시 단속과 범칙금 등 처벌 강화와 함께, 경찰과 지방자치단체 등이 협업해 올바른 자전거 타기 교육과 홍보 캠페인도 적극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따른다. 현재 경찰은 자전거의 인도 통행 등을 적발하면 범칙금 3만원을 부과하고 있다. 사고 발생 시 관련 법령에 따라 형사 처벌도 가능하다.
경찰 관계자는 “일부 자전거 운전자들이 빨리 달리는 속도를 유지하고 싶어서 교통법규를 준수하지 않고 도로와 보행로를 오간다”며 “이 경우 자동차 및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 가능성이 커지므로 반드시 서행하는 등 모두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 이용수칙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자전거는 상대적으로 안전장치가 미흡하고 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과 안내 등이 부족하다”며 “경찰과 지자체가 손잡고 유튜브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을 활용한 교육과 홍보 강화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특히 보행자를 위협하는 사고 위험성에 대해 경찰이 적절하게 계도와 단속하는 규제 강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