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과 서울의 패션과 라이프 스타일이 점점 닮아간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해외여행과 케이블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미국 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20·30대 젊은이들이 최신 뉴욕 스타일의 패션을 찾는 경향이 크게 늘었다는 지적입니다. 일부에선 거부감을 가지기도 하지만 이를 즐기는 층도 있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기존 할리우드 영화 외에 레미제라블, 캣츠 등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국내에 속속 선보이는 것도 관련돼 있다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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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트렌드는 백화점·호텔 매출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내 프리미엄 진 전문 매장인 ‘블루핏’에는 할리우드 배우들이 주로 입어 유명해진 미국 브랜드 세븐진, 락앤리퍼블릭, 트루릴리전 등의 매출이 올 들어 40% 가량 신장했습니다. 주요 상품의 가격대가 30만~40만원대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청바지 매출 신장률 16%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지난 8월 입점한 미국의 캐주얼 브랜드인 ‘갭’과 ‘바나나 리퍼블릭’도 목표 대비 초과 달성했다는 설명입니다.
섹스앤더시티의 여주인공들이 자주 들고 나온 수입 생수 피지워터의 경우에는 지난 9월까지 작년 대비 매출이 80% 이상 신장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뉴욕의 대표적 문화인 브런치문화가 미국 드라마 등에 자주 등장하면서 조선호텔 주말 브런치 예약률과 좌석 점유율이 2년 전에 비해 3배 정도 올라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