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야놀자 산하 식음료(F&B) 솔루션 전문 기업 ‘야놀자에프앤비’는 지난 9월 모바일 기반 주문 솔루션 ‘야오더’를 활용해 테이블오더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테이블오더 서비스가 태블릿 기반인 것과 달리 QR코드를 활용하는 게 특징이다. 기기 대여비가 별도로 들지 않는 만큼 주문 건당 0.9%의 수수료를 받을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도 9월 말 ‘배민오더’를 출시했다. 배민 애플리케이션(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2200만명과 입점 가게 32만여 곳을 활용해 이용률을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배민오더는 태블릿과 OR코드 두 가지 방식이며 기기 대여비는 월 1만 8000(후불형·결제 기능 불포함)~1만 9000원(선불형·결제 기능 포함) 수준이다.
지금까지 ·테이블오더 시장은 스타트업이 주인공이었다. 업계 1위 티오더는 2019년에 설립된 신생 기업이지만 시장 점유율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메뉴잇, 페이히어 등 주로 스타트업들이 경쟁을 벌여왔다.
하지만 KT(030200)가 지난해 5월 ‘하이오더’를 선보인 뒤 단숨에 점유율 2위로 뛰어오르며 시장 흐름을 바꿔놨다. 테이블오더와 전화, 인터넷 등을 결합한 상품 출시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자본과 데이터를 무기로 한 플랫폼 기업들이 추가 진출하면 시장 경쟁은 더욱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식업계의 계륵으로 꼽히는 배달 앱도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속적인 수수료 인상이 이어졌다. 소상공인들 사이에서는 테이블오더와 같은 무인 외식 플랫폼이 제2의 배달앱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