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국가재무제표가 공포되고 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재무제표가 공시돼야 하듯이 국가의 재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가재무제표가 공시되고 있으니 이는 때 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국가재무제표가 공시되고 있다는 사실도, 이 재무제표가 어떻게 사용돼야 한다는 내용도 별로 논의되지 않고 있어서 국가재무제표라는 것이 아무도 관심이 없는 정보로 귀착될 위험이 있다. 지방자치단체도 동일하다. 당연히 지방 재정이 튼튼해야 하고 미국의 경우도 재정이 문제가 있을 때는 국립공원이 문을 닫는 사태가 보도되는가 하면 시(市) 정부가 파산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누군가는 위험을 측정해 줘야 한다.
국가에 채무가 과도하다고 하면 이는 매우 중대한 국가 재정의 이슈이며 국민, 국회, 정부가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는 후세에게 우리가 큰 부담을 안겨 주는 것일 수 있다. 기업의 회계 이슈는 주주의 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므로 많은 이해관계자가 관심을 가지고 주목한다. 국가의 재정 건전성은 국민이 주목해야 하지만 국민이라 함은 결집될 수 없는 주체이므로 이 책임은 정부와 국회에 위임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지급 책임을 지는 공무원연금, 군인연금의 경우도 그 위험성이 정확히 측정돼야 하며 이러한 연금 지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는 이는 우리 모든 국민의 부담으로 귀착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 환경인 아파트도 회계감사 문제를 피해갈 수 없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국가나 커뮤니티도 회계를 피해갈 수 없다. 피터 드러커가 주장하였듯이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될 수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