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건설부동산부 유튜브 채널 복덕방기자들은 이은형 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을 만나 이번 대책을 짚어봤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택공급을 늘리라는 지시 이후로 약 한 달 간 부동산 시장이 혼란의 연속이었다. 지금까지의 상황 어떻게 봤나.
지금 상황에서는 부동산은 아예 이슈화하지 않는 게 최선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4주간은 반대의 상황이 지속됐다.
-거두절미하고 묻겠다. 이번 8·4 대책 효과가 있을까?
효과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물량 만큼은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도 있는데…이유는?
-대책 하나하나를 살펴보자. 이번 대책에서 가장 중요시 된 공급방안 키워드는?
이번 키워드는 용적률 상향과 고밀도 개발이다.
-공공 재건축을 통해 용적률 500% 상향에 층수 50층까지 허용이 가능해졌다. 이 정도면 공급 효과 있지 않을까?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서울에서 이슈가 되는 재건축 사업장들은 사업만 진행되면 사실상 완판이 100% 보장된 지역들이다. 그런 지역이라면 당연히 재건축 아파트를 고급스럽게 짓는 게 조합원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공공이 참여하게 되면 조합원이 원하는 아파트를 짓지 못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더군다나 임대물량까지 증가하게 된다. 이 상황을 감안하면 기존 조합원들이 공공재건축을 채택할 요인은 많지 않다.
-은마아파트, 압구정현대 같은 강남 대표 노후 아파트의 공공재건축 실현 가능성
-일반 재건축은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최근 10년간 서울시에서도 재건축 재개발이 상당 부분 억제돼왔다. 이번 정부 들어서도 지난 3년 동안 재건축 재개발이 억재됐다. 이런 상황에서 규제를 한번에 풀어줄 수 없다. 그렇게 되는 순간 그간의 정책실패를 자인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일반 재건축에 대한 무조건적인 허용은 발생하지 않다고 보는 게 맞다.
-이번 대책 계획대로 공급될까?
세간에서는 이번 계획이 일정에 맞춰서 공급이 될 것인지 궁금해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계획이 일정에 맞춰서 공급이 된다면 추후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구도심에 고밀도 개발이 가져오는 일조권 침해, 교통체증 같은 기반시설 문제를 예로 들 수 있다. 또 하나 예를 들면 현재 용산역 앞쪽에는 10년 전과 달리 주상복합이 많이 증가하면서 출퇴근 교통체증 문제 지적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정부의 공급계획에 따르면 용산정비창에 약 1만 가구의 주택을 공급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그에 따라 오는 차량이 있다. 해당 지역에 똑같은 도로망이 유지된 상태에서 차량이 몇 천 단위로 증가한다면 교통체증은 더욱 심해질 수 밖에 없다. 3기 신도시의 경우 아직 시설계획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추후 설계 변경을 통해서 고밀도 도심에 맞는 설계안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저밀도 안을 유지한 상태에서 고밀도로 계획이 바뀐다면 당연히 서울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