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12월 월간 시장점유율 10.9%를 기록했다. 2014년1월 11.1% 이후 23개월만에 가장 높았고, 지난해 4월 10.0% 이후 8개월 만에 두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현대차(005380)는 6.5%, 기아차는 4.4%였다. 이는 폭스바겐(15.8%), GM(105.0%)이은 3위다. 현대·기아차 이후 외국 합자 브랜드로는 혼다(7.7%), 닛산(7.2%), 도요타(5.4%), 포드(4.9%), 푸조·시트로엥(3.9%) 등이 뒤따랐다.
현대·기아차는 앞선 1월 초 작년 12월 월간 역대 최다판매 기록은 21만4828대를 판매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년보다 17.5% 늘었다. 현대차는 12만 8020대로 전년보다 10.2% 늘었고 기아차도 8만6808대로 30.1% 늘었다. 판매량 급증세가 시장 회복세를 상회하며 점유율이 오른 것이다.
그러나 2015년 연간 점유율은 8.9%로 2012년 10.5%, 2013년 10.4%, 2014년 10.4%의 3년 연속 두자릿수 점유율을 이어가는 데는 실패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중국 성장세 둔화와 현지 저가 SUV 공세로 줄곧 고전했다. 특히 5~9월엔 전년보다 최대 30%가 판매감소했고 세 달 연이어 10만대에도 못미쳤었다.
지난해 전체 판매량도 167만8922대로 2014년보다 4.9% 감소했다. 현대차는 5.1% 줄어든 106만2826대, 기아차는 4.6% 줄어든 61만6096대였다.
현대·기아차는 연말 유종의 미를 거둔 만큼 올해는 실적이 예년 수준을 되찾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배기량 1.6ℓ 이하 차량에 대한 구메세 인하가 올 연말까지 이어지는데다 주력 신차 출시와 허베이성의 현대차 4공장 가동 계획까지 겹쳐 있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KARI)는 올해 중국 자동차 수요를 2193만대로 지난해보다 7.0% 늘어나리라 전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0월 중국 시장의 중장기 전략 모색을 위해 김태윤 중국 전략 총괄 사장, 담도굉 중국전략담당(부사장), 이병호 베이징현대 총경리(부사장), 김견 둥펑위에다기아 총경리(부사장) 등 새 진용을 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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