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MG가 22일 발표한 ‘KPMG 글로벌 자동차산업동향 보고서(23rd Global Automotive Executive Survey, GAES)’에 따르면, 자동차산업 경영진의 83%가 자동차산업이 향후 5년간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지난해 53%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올해 23회째 발간하고 있는 이 보고서는 글로벌 자동차산업 경영진 9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으며,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최고경영자(CEO) 등 기업 고위 경영진이다. 38%(351명)는 연간 매출 10억 달러(한화 1조 2800억원) 이상 기업의 소속이다. 지역별 응답률로는 미국(28%)과 중국(17%)이 가장 많았고, 유럽 29% 및 그 외 지역(한국·인도·일본·호주·캐나다 등)이 26%를 차지했다.
글로벌 자동차산업 경영진의 약 절반 이상(51%)이 리튬, 희토류 원소, 반도체, 철강, 석유 등 원자재 공급에 대해 ‘매우’ 또는 ‘극도로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도체 제조 공장에 대한 대규모 신규 투자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조달 문제는 여전히 우려 사항으로 꼽혔다. 배터리 무게에 영향을 끼치는 티타늄 등 경량 소재 부품의 공급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에 지난해보다 니어쇼어링(near-shoring)과 리쇼어링(re-shoring)이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증가했으며, 원자재의 직접 소싱과 공급업체에 대한 투자도 중요한 요소로 언급됐다.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조사 결과 82%의 경영진은 향후 10년 내 정부 보조금 없이도 전기자동차가 상용화될 수 있다고 응답했다. 21%는 정부가 전기차에 직접적인 소비자 보조금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으며, 보조금이 시장을 왜곡하고 국제 무역을 복잡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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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신규 진입자에 대한 설문조사도 진행됐다. 애플이 2021년 9위에서 올해 4위로 올라서는 등 2030년까지 자동차 시장에 진출해 전기자동차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테슬라는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삼정KPMG 자동차산업 리더 위승훈 부대표는 “최근 몇 년 간 자동차 산업에서 공급망의 취약성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자동차 기업은 공급망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기술 개발 뿐만 아니라 주요 공급업체와 협약 또는 합작 투자를 하며, 공급업체 지분을 인수하는 양상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KPMG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