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株, 저점매수 전략 유효…최선호주 현대차 제시”

DB금융투자 보고서
  • 등록 2024-09-09 오전 8:16:31

    수정 2024-09-09 오전 8:16:31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자동차 관련 종목의 바텀피싱(Bottom fishing·저점매수) 전략이 유효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2025년 이후 모멘텀이 이어지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예상에서다. 주가가 쌀 때 매수하면 모멘텀이 발현될 때마다 차익 실현이 가능하리라고 봤다.

(표=DB금융투자)
남주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완성차에 대해 바텀피싱 접근이 유효하다”며 “‘싸서 BUY’가 아닌 ‘쌀 때 BUY’임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남 연구원은 자동차 주가와 지배주주 순이익이 디커플링됐다는 점이 2023년 들어 증명되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의 주가수익비율(P/E)은 글로벌 피어(PER 5~6배) 대비 저렴(PER 3~4배)했으나 박스권에 갇힌 모습을 보여왔다. 다만, 지난 1월 밸류업 모멘텀과 함께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 일시적으로 시현됐다고 봤다.

남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를 통해 주가 상승은 저평가된 펀더멘탈과 시장의 주목(수급)이라는 두 조건을 만족해야 함이 확인할 수 있었다고 판단했다. 현대차가 시장의 주목을 받을만한 모멘텀은(인도 IPO·지배구조 개편 등) 아직 실현되지 않았을 뿐 그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봤다.

남은 조건인 모멘텀(수급)들은 2025~2026년에 실현될 수밖에 없는 이슈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모멘텀이 실현될 때마다 주가 상승이 견인될 것이기에 일시적 조정(또는 낙폭과대)에 의한 저점에 도달할 때마다 매수하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내년 현대차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6% 늘어난 15조 8000억원, 기아 영업이익이 1.5% 증가한 13조 5000억원에 이르리라고 전망했다. 그는 “양사 모두 감익은 없다”며 “P는 유지되고, Q는 증가하고, C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환율이 부담이지만, 저성장 환경 속 한국 자동차가 증익을 이어갈 수 있는 이유는 파워트레인 포트폴리오 덕분이라고도 말했다. 미국·유럽·내수 시장 중심으로 다양한 xEV 포트폴리오 비율(HEV 10: BEV 7: PHEV 3: ICE 80)을 보유했기 때문에 HEV 판매를 통한 높은 수익성과 점유율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차는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손익구조가 취약해질 수밖에 없고, 대신 HEV 등의 고마진 친환경차를 통해 중단기적으로 수익성을 확보해 경쟁사 대비 아웃퍼폼할 것으로 예상했다.

남 연구원은 최선호주로 현대차를 제시한다. 2024년 PER은 4.2배 수준으로 저평가 구간이고, 주가 상승에 있어 모멘텀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봤다.

미국·인도 현지생산 100만대 Capa 확보, 인도 IPO 추진, 강력한 주주환원 정책,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 신차사이클의 시작으로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차선호주로는 에스엘을 제시한다. 남 연구원은 “2025년 완성차 출하량을 전년 대비 2~3% 증가 내외로 예상해 자동차 부품사들의 실적은 상대적으로 아쉬울 수밖에 없다”면서도 “지금 시점에는 막연하게 부진할 것 같다는 우려보다는 기업별로 실적 차별화 강도와 시점을 파악하면서 매수 기회를 찾는것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에스엘이 부품사 중 유일하게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가격 믹스 개선이 가능한 업체라는 점에 주목했다. 2025년 실적 OPM 9.6% 달성이 예상되며, 추가 수주, 미국·인도 현지 공장 진출, LED·자율주행 부품 등 미래차 모멘텀이 반영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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