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정부가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 기술 확보, 신기술 확산을 위한 시험기반 구축,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그린쉽-K) 추진 등에 총 956억원의 국비를 투입한다.
| 액화수소선박 개념도(사진=현대중공업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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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2년 친환경선박 개발 시행계획’을 2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2020년12월 산업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 발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에 근거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친환경선박 기술개발부터 시험·평가, 실증 및 기술 보급·확산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체계 구축에 나선다.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기술 확보를 위해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 기술에 국비 139억원 △LNG·전기·하이브리드 기술 국산화,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장치 개발 등에 국비 269억원을 지원한다.
개발기술 확산을 위해 △친환경선박 핵심기술 인증기준, 저탄소·무탄소선박 시험평가 기술 등 시험·검사기준 개발에 국비 41억원 △수소추진선, 화물창 단열시스템 등에 대한 시험·평가 시설구축에 187억원을 쓴다.
국산 기술의 실적(Track record) 확보를 위한 실증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서는 △LNG벙커링 전용선박 등 시험선박 건조에 국비 151억원 △해상실증을 통한 법·제도 개선 및 시장진입 지원에 국비 112억원을 투입한다.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촉진을 위해 친환경·스마트선박분야 석·박사 전문인력 양성과 퇴직인력을 활용한 친환경 중소형선박 기술역량 강화 등 교육 및 재취업에 국비 57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정부는 이번에 마련한 2022 친환경선박 개발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우리나라가 미래선박 시장에서도 세계 1등을 수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