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콜라보를 통해 기업 홍보제품 및 VIP 선물 제작 사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국내 신진 공예작가들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것인데, 이러한 독특한 시도에 김영란법 시행으로 변화를 겪고 있는 기업 및 단체들의 홍보·마케팅 업계도 이 대표의 작품을 주목하고 있다.
5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얼마나 가치 있는 아이템을 만드느냐가 향후 판촉물 업계 최대 관심사가 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리사인터내셔널’ 이승현 대표를 만나 김영란법 시행 이후 홍보·마케팅 시장 변화 전망 등을 들어봤다.
-김영란법이 판촉물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이미 판촉물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고, 경쟁은 매우 격한 상황이다. 기존의 고객 선택 중심의 상품판매 방식이 컨설팅과 협의를 통한 공동개발 방식으로, 단편적인 상품의 구매를 통한 진행이 제조사와 구매사 양쪽의 니즈를 같이 충족시킬 수 있는 구조로 바뀌고 있다.
또한 요구 수준이 예전과 달리 단순 상품인쇄를 해서 이름을 알리는 수준을 넘어 구매사의 성격이나 행사 특징 등을 반영할 요구하는 등 눈높이도 높아졌다. 김영란법 시행으로 가격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기념품 등 판촉물도 시대적 상황에 따라서 달라졌다. 80~90년대는 다방을 중심으로 재떨이나 통성냥 등에 상호를 인쇄한 것이 유행했는데, 90년대 들어서는 우산이나 수건, 수저 등 생활필수품이 인기 아이템이었다. 90년대 후반에는 자동차 열쇠고리가 각광을 받았고, 2000년대 들어서는 휴대폰이 대중화되면서, 휴대폰 관련 제품들이 잘 팔렸고, 이후에는 인터넷 대중화로 스마트폰 액세서리와 USB 등 전자 제품이 큰 성장세를 보였다.
그런데 지금은 과거와는 달리 어떠한 아이템이냐 보다는 ‘얼마나 희소성이나 소장가치가 있느냐’가 매우 중요해 졌다. 똑같은 아이템이라도 얼마나 공급자나 해당 행사의 가치를 담고 있느냐, 차별성을 갖췄느냐가 더 중요해 졌다.
-판촉물 선정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를 설명한다면?
▲사실 행사나 기업을 알리기 위해 전달하는 소정의 기념품은 말 그대로 ‘고마움’을 전달하기 위한 표시를 넘어 ‘마케팅’이라는 의도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아이템 선정에 있어 많은 고민을 동반하게 된다. 똑같은 액수라도 어떠한 아이템이냐, 또 똑같은 아이템이라도 디자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얼마나 정성이 담겨 있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별도의 팁 이라면?
▲올해 한 중견기업의 사업설명회 기념품을 기획 및 제작한 적이 있다. 행사 소개자료 등을 전달해야 하는 행사의 특성을 반영해 아이템을 ‘가죽 서류 케이스’로 정했는데, 참석자들의 명단을 미리 확보해 각 케이스마다 참석자의 이니셜을 새겼다. 기념품이라기 보단, 그날 행사에 참여한 특정 1인만을 위한 기념품이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서였다. 반응이 매우 좋았다.
-마지막으로 리사인터내셔널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리사는 ‘1인 창조기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제품 디자인부터 홍보, 영업, 마케팅, 포장 등 다양한 역할을 모두 수행하고 있다.
2015년 말부터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해 올해에만 현대제철, 삼일제약, 강동경희대병원 등 다양한 기업 및 단체에 납품을 진행했다.
대표적인 ‘공예 콜라보 시리즈’로는 이탈리안 베지터블 가죽을 소재로 한 ‘가죽 서류 케이스’, 최상급 프렌치 가족을 소재로 한 ‘골프 파우치’와 ‘카드지갑’, 비형광 거즈 소재의 ‘코튼 수건’, 타이벡 친환경 소재의 ‘에코백’ 및 ‘여행용 세탁물 가방’, 황동을 소재로 한 ‘Paperweight겸 명함꽂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