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현대미술은 드로잉을 밑그림이나 아이디어 정도로 축소해서 해석한다. 그러나 특별한 재료 없이도 예술이 될 수 있는 것이 드로잉이다. 우리의 고구려벽화에서 보듯 선만으로도 장대하고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서울 종로구 동숭동 아르코미술관에서 올해 대표작가전으로 열리는 ‘확장하는 선, 서용선 드로잉’ 전은 강렬한 색채와 거침없는 선으로 자신만의 화풍을 만들어낸 서양화가 서용선(65)의 드로잉 작품을 집대성한 전시다. 서 작가가 1980년대부터 그린 드로잉 아카이브 1만여 점 중 ‘도시와 군상’ ‘역사와 신화’ ‘자화상’ 연작 등에서 엄선한 700여점의 드로잉작품을 선보인다.
◇1만여점 중 엄선한 700여점
서 작가는 60여회의 개인전을 비롯해 200여회의 기획전·단체전에 참여할 만큼 정열적인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노산군일지’와 ‘매월당 김시습’ 연작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한 끊임없는 애정을 표현해 왔다. 2008년에는 서울대 미대 서양화과 교수로 재직 중 정년을 10여년이나 앞두고 전업작가의 길을 걷겠다며 사임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후 2009년 국립현대미술관이 선정한 ‘올해의 작가상’과 2014년 제26회 이중섭미술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작가로 이름을 올렸다.
서 작가의 드로잉은 초기 작업을 모아 펴낸 두 권의 책과 1995년 미국 뉴욕서 전시한 ‘자화상 드로잉’ 전에 일부 선보인 적은 있지만 수백점을 한꺼번에 관람객 앞에 꺼내놓기는 이번 전시가 처음이다.
|
이 평론가의 평가처럼 서 작가의 드로잉은 그 자체만으로도 완결성을 지니며 독자적인 작품으로 다가온다. 전시작 중 ‘자화상’ 연작은 청년기부터 서울대 교수직을 스스로 그만두고 전업작가가 된 장년기까지 모습을 오롯이 담았다.
서 작가는 “1995년 미국의 한적한 시골인 버몬트주에서 레지던시를 할 때 전지 사이즈의 자화상을 처음 그렸다”며 “이후 해외에 있을 때 혹은 아직 무엇을 그려야 할지 구체적인 계획이 없을 때 주로 자화상을 그렸다”고 말했다. ‘자화상’을 그리는 데 가장 적합했던 것은 도구나 재료에 대한 제한이 덜한 드로잉이다. 서 작가는 “외국에 나갔을 때 짐을 풀자마자 드로잉으로 자화상을 그리는 게 습관이 됐다”고 덧붙였다.
◇목판에 새긴 9m 대형 드로잉 ‘도시에서’ 눈길
|
‘역사와 신화’ 섹션에서는 중국의 거인 반고를 비롯해 복희와 여와 남매, 서왕모 등 중국의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과 마고할매 등 한국설화에도 나오는 인물의 드로잉을 볼 수 있다. 힘차고 단순한 선에서 나오는 기운이 서용선이 추구하는 회화작품의 기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 작가는 “‘드로잉’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생각의 방향과 잠재적으로 진행 중인 내용의 해석만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고 미완성 자체가 본래적인 성질의 그림”이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목판 광고전단지, 목판화 등 드로잉을 할 수 있는 소재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시를 준비한 이영주 아르코미술관 큐레이터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열린 형태로서 드로잉이 갖는 미학적 가치에 주목했다”며 “서용선의 모든 작품은 드로잉이란 단단한 토대 위에서 탄생한 것이란 걸 보여주기 위해 전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전시는 10월 2일까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