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분명한 것은 유럽의 그리스문제는 경고성 발언이며, 미국의 고용지표는 개선되었다는 것입니다. 둘 다 시장에 나쁘게 작용될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시장하락의 이유를 찾지 못한 분석가들의 변칙분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은 분명히 좋아지고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코스피는 매우 중요한 시험대에 올라와 있습니다. 그 동안 삼성전자(005930)가 연일 상승하면서 꿋꿋하게 버텨왔던 코스피는 1등 종목의 하락과 함께 장중 2000p를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당분간 약세국면을 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코스피가 쉽게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입니다.
여기에 북한의 미사일 위협은 국내증시를 지정학적 리스크에 노출시키는 부분입니다. 해외시장의 경우는 무시해도 괜찮을 정도의 악재이지만 국내의 악재는 현재진행형이며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당초 예상하고 있었던것보다 조금 더 천천히 시장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차트에서 보여지듯이 5일이평선과 20일이평선이 데드크로스로 전환되면 시장은 단기조정의 국면으로 진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당분간은 지루한 장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은 분명히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조정은 길지 않을 것입니다. 어려운 시기를 잘 넘기고 나면 그에 따른 합당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므로 모든 투자자분들은 힘내서 버텨보시기 바랍니다.
지난주 돌파 관심주로 말씀드렸던 에스넷(038680)도 그 후의 흐름을 잘 이어가고 있습니다. 패션시장에도 유행이라는 것이 있듯이 주식시장에도 유행하는 트랜드가 있습니다. 그러한 패턴을 잘 분석하면 단기적으로도 쉽게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경험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단기에 시세가 어느 정도 나온 종목들이 단기조정 양상을 보인다면 차익실현 이후 다시 재접근을 하는 전략도 지금과 같은 횡보장에서는 수익을 크게 끌어올리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최하영 전문가(성투사)는 시황방송 전문가이자, 성투사수익투자클럽 운영자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부진한 경제지표? 실상은 그게 아니다
☞기다리던 버냉키, 지지 반등 시작
☞상승트렌드 전환 위한 "2020P 지지" 중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