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가전 양판점…하이마트·전자랜드 매장 160곳 사라졌다

이커머스 구매 늘며 가전 양판점 입지 축소
적자 매장 정리하고 점포 재단장해 위기 극복
롯데하이마트, 연말까지 108개점 재단장 계획
전자랜드, 유료 멤버십 매장 ‘랜드500’ 확대
  • 등록 2024-05-12 오전 11:28:56

    수정 2024-05-12 오후 7:20:17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롯데하이마트(071840)와 전자랜드 등 가전 양판점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라진 이들 기업의 오프라인 매장 수만 160여곳에 이른다. 가전 양판점들은 점포 효율화를 통해 실적 부진을 극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롯데하이마트 본사 전경. (사진=롯데하이마트)
1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의 오프라인 매장 수는 지난 4월 기준 333개로 점포 수가 가장 많았던 2019년 말(466개)보다 133개가 줄었다. 전자랜드 점포도 2021년 131개에서 현재 103개로 28개 감소했다. 두 곳을 더하면 총 161개가 사라진 셈이다.

고물가와 부동산 경기침체 장기화로 가전제품 수요가 줄어든 반면 이커머스를 통한 구매가 늘면서 가전 양판점의 위기는 짙어지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매출은 2021년 3조8697억원에서 지난해 2조6101억원으로 2년 새 32.6% 감소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82억원으로 전년도 영업손실 520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올해 1분기엔 160억원의 적자를 냈다.

전자랜드 매출도 2021년 8784억원에서 지난해 5998억원으로 2년 새 31.7% 줄었다. 전자랜드는 2021년 17억 8000만원의 영업손실을 내 적자 전환한 뒤 2022년 109억원, 지난해 22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가전 양판점 매출 추이. (단위=억원)
이들 기업은 실적이 부진한 매장을 구조조정하는 대신 대형 매장을 늘려 위기를 타개한다는 방침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4월 서울 청량리롯데마트 내 점포를 시작으로 총 56개 점포를 재단장했고 연말까지 108개점을 바꿔나갈 계획이다. 재단장한 점포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7.8% 증가했다.

전자랜드는 지난해부터 기존 점포를 유료 멤버십 매장인 ‘랜드500’으로 재단장하고 있다.

유료 회원 멤버십 ‘랜드 500’에 가입하면 500가지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살 수 있다. 전자랜드는 올해 1분기에만 8개 매장을 ‘랜드500’으로 바꿨으며 현재 32개인 랜드500을 연내 40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랜드500으로 재단장한 점포의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1%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대형 가전 수요 자체가 줄어든 데다 이커머스 업체들이 설치 등 각종 편의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가전 양판점만의 장점이 퇴색됐다”며 “적자 매장을 정리하는 움직임이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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