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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리에서 “정부의 정책이 과학이 아닌 이념과 포퓰리즘에 기반하면 국민이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면서 “과학에 기반한 국정 운영, 민생과 현장 중심의 정책을 늘 염두에 두고 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임 문재인 정권이 정치적 이념에 사로잡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가스비 인상을 미루는 포퓰리즘 기조를 유지한 탓에 최근 난방비 급등 사태 등이 벌어졌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전 정권에서 코로나 손실보상금, 재난지원금 등의 명목으로 5년 간 150조원이 넘는 추경을 편성하면서 국가의 재정 건전성이 악화한 점을 꼬집은 것으로도 해석된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정부가 부채를 통해 재정 지출을 하는 경우에는 세대 간의 부담이나 이런 것에 대한 균형을 맞춰서, 그 재정 지출의 성격에 따라서 그에 대한 수혜자한테는 부담을 어느 정도 주지 않겠나”라며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해서 재정 지출을 확대해야 하는데, 학계에 계신 분들의 지적이 부채를 확대하면서 조세 부담을 확대하는 것도 아니고, 무슨 보험 제도를 갖다 개혁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냥 부채를 통해서 재정 지출을 확대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무작정 이 방법을 택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읽힌다.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추경불가론은 이전 정권의 추경 남발을 지적함과 동시에 현 정권이 쓸 수 있는 추경 카드가 줄어든 점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읽힌다.
일각에서는 최근 ‘난방비 폭탄’ 등 에너지 요금 급등과 관련,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추경을 검토해야 하지 않냐라는 의견도 나왔다.
결국 이런 점에서 현 정권의 추경불가론이 포퓰리즘 정책과 역학관계가 성립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