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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로 보면 광공업이 3.6% 감소했다. 지난 2022년 12월(-3.7%) 이후 19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다. 통신·방송장비(48.8%) 생산은 크게 늘었지만, 반도체(-8.0%)·자동차(-14.4%) 등이 위축된 영향이다.
특히 자동차 생산은 지난 2020년 5월(-24%) 이후 50개월 만에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지난달 자동차 부품사 파업이 일부 있었고, 라인 보수 공가도 있었던 영향으로 분석된다.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1.9% 감소했다. 차량연료 등 비내구재(-1.6%), 승용차 등 내구재(-2.3%), 오락·취미·경기용품 등 준내구재(-2.1%)에서 판매가 모두 줄었다.
반면 설비투자는 전월대비 10.1% 증가하며 두달 연속 증가했다. 지난달 항공기 구입으로 운송장비(50.5%)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 주효했다.
건설기성은 1.7% 감소했다. 건축(0.9%)에서 공사실적이 늘었지만, 토목(-8.9%)에서 공사실적이 줄어들었다.
향후 경기를 예고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00.6으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공 심의관은 “생산 부분은 회복을 하고 있지만 소비·건설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동행지수가 선행지수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다만 선행지수가 긴 시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표들과 함께 보면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