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운용사들이 미래 성장 먹거리로 점찍은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비용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 같은 비용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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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의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상반기 366억원에서 올해 422억원으로 약 15% 늘었다. 같은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당기순이익은 1871억원에서 2472억원으로 32% 증가했고, KB자산운용은 299억원에서 324억원으로 8% 늘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158억원에서 700억원으로, 343%, 신한자산운용은 121억원에서 804억원으로 564% 증가했다.
이번 주요 운용사들의 상반기 실적에서 주목할 점은 홍보·마케팅 비용이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는 ETF 시장 규모가 커지며 점유율 확보를 위한 경쟁 역시 치열해진 탓이다. 전날 기준 ETF의 시장 규모는 157조 6501억원으로 올해 1월 121조원과 비교해 약 30% 증가했다.
주요 운용사 중 지난해 대비 올해 상반기 광고선전비를 가장 크게 늘린 곳은 KB자산운용이다. 지난해 5억 8000만원 수준에서 올해 11억 3000만원으로 약 92% 증가했다. KB자산운용은 지난 7월 ETF 간판을 ‘KBSTAR’에서 ‘RISE’로 변경하고 광고모델로 배우 임시완을 발탁하는 등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업계는 마케팅 비용이 곧바로 점유율 확대와 같은 성과와 연결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마케팅 비용을 늘린 삼성자산운용의 ETF 시장 점유율은 올해 초 40.2% 수준이었으나 전날 기준 38.8%로 줄었다. KB자산운용의 점유율 역시 7.9%에서 7.7%로 소폭 감소했다.
반면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올해 초 4.8%의 점유율을 약 7%까지 끌어올렸다. 신한자산운용도 2.21%에서 3%로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