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국투자증권은 공모주에 투자하는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공모에 참여한 뒤 상장일에 매도하는 전략을 추천했다.
허은경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09년 이후 연도별 공모주 상장 당일 수익률과 상승종목 비중을 보면 공모에 참여한 뒤 상장일에 매도하는 전략은 높은 확률로 주효했다”며 “증시 급등과 바이오주 상장이 이어졌던 2009년과 상장 종목수가 5개에 불과했던 올해 상반기를 제외해도 공모주를 받은 뒤 상장일에 매도하는 전략은 성공확률 73%에 실현수익률 26%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물론 청약 경쟁률이 높아질 경우 배정 주식수가 줄어들며 실제 실현 수익도 낮아질 수밖에 없지만, 장외 매수나 상장 이후 유통시장에서 매수하는 방법 보다는 여전히 공모주를 받는 게 제약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가장 안정적이라는 것.
허 연구원은 “코스닥 기업공개 기업들은 신규 상장 후 90 거래일간 상장일 종가 대비 약 10% 하락했지만, 상장 후 30일이 지난 다음 부터는 평균적으로 반등했다”며 “주가가 가장 부진했던 2010년에도 공모가는 지지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과거 2005년 모두투어 상장 전후로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이뤄지며 주가수익비율이 높아졌고, 2009년에는 바이오주 강세에 힘입어 이수앱지스, 코오롱생명과학, 메디톡스 등이 상장 후 상승세를 이어갔다. 작년에는 라이온켐텍 상장 후 건자재 업종 강세에 힘입어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7~8월 상장 예정인 쿠쿠전자는 리홈쿠첸과 함께 재평가될 가능성이 있고, 덕신하우징과 윈하이텍은 건축용 데크플레이트 전문업체로 최근 건설과 건자재 업황 호조 등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