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종 대상자는 국방부(병무청, 방위사업청), 외교부 직원, 군간부 가족 및 군부대 상시출입자, 예비군, 민방위 등 30세 이상 60세 미만으로, 지난 1일 선착순 사전 예약을 받았고 하루 만에 예약이 마감됐다.
접종 일도 당초 10일부터 20일까지 예정했으나, 예약이 몰리면서 10일부터 16일까지로 당겨져서 접종이 실시된다.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같은 아데노바이러스 플랫폼을 활용한 백신으로, 매우 드물게 ‘혈소판감소성 혈전증(TTS)’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숨을 쉬기 어렵고 다리가 붓는다면 혈전증을 의심해야 한다.
백신 접종 후 4~28일 이내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희귀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은 지난 10일 정례브리핑에서 혈전증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백신을 접종한 뒤에는 의료기관에서 15분~30분 정도 머물며 이상반응이 있는지 지켜봐야 한다. 귀가 후에도 며칠간 상태를 잘 관찰하는 게 좋다.
백신 접종 후 3일 동안은 격한 운동이나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상반응 발생 시 백신 접종 때문인지 운동·음주 행위 때문인지 확인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열이 나거나 전신 통증 등 몸살 기운이 있으면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된다. 증상이 없는데 백신을 맞기 전이나 후에 미리 해열진통제를 먹을 필요는 없다.